[스페셜경제=문수미 인턴기자]정부가 공항에 입점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임대료 감면을 50%로 확대키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관광, 영화, 통신·방송 분야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면세점 등 공항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을 25%에서 50%로 상향 조정하고 그동안 대상에서 제외 됐던 대·중견기업의 임대료도 최대 6개월 신규로 20% 감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신·방송업의 지원방안으로 “통신사의 협조를 통해 확진자 경유 등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통신요금을 1개월간 감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 단말기 유통점 및 통신설비 공사 업체 등에 대해 총 42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통신사의 5G 통신망 등에 대한 투자도 상반기에 기존계획 대비 50%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영화업에 대해서는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2월부터 소급해 감면하고, 개봉이 연기·취소된 작품에 대한 마케팅 지원, 단기적 실업 상태인 영화인 대상 직업훈련수당 지원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3월 수출실적에 대해 “3월 조업일수 증가, 반도체 수출 선방 등으로 최근 급격히 악화된 글로벌경제 및 교역상황에 비해 아직 급격한 수출 충격이 본격화되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며 “그러나 일별 수출액은 최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생산차질, 수출애로 등의 영향이 반영돼 감소세가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수출은 우리 경제를 지탱하는 대들보와 버팀목 같은 것으로 우리 수출기업들이 어려운 대외여건 하에서도 특유의 수출력, 수출역량을 견지하도록 총력 지원하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무역금융 확대·수출 애로 타개 등 국내 수출기업들이 당면한 걸림돌 해소를 지원하고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국제교역환경 악화 및 글로벌 밸류체인 약화 방지를 위한 국제공조 선도노력에 각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하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다음주 이른 시기에 지원 대상 소득 등을 담은 세부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긴급재난지원금 소요 재원과 관련해서는 적자국채 발행 없이 전액 금년도 기정예산 조정을 통해 충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스페셜경제 / 문수미 기자 tnal976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