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임명장수여식이 열린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황교안 대표가 길환영 미디어특위 공동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2일 “언론 적폐가 쌓여가고 있는데, 잘못된 뉴스나 가짜뉴스는 끝까지 뿌리를 뽑아내는 그런 집요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미디어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지금 언론 환경이 아시다시피 (한국당에겐)굉장히 좋지 않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우리가 긴밀히 잘 대응해서 하는 일이 왜곡되지 않고 또 국민에게 알려야 할 일이 가려지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때”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이어 “9개월 뒤 총선인데 그럴수록 미디어의 중요성이 커지다”면서 “팩트 체크가 굉장히 중요한데 우리가 전하는 내용들이 사실임에도 사실이 아닌 것처럼 보도된다든지 거꾸로 아닌 게 사실로 보도되는 것은 심각한 오해를 부르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나아가 “악의적인 가짜뉴스에 대해서 과거 자유우파들은 문제가 생겼을 땐 강력 대응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유야무야 되는 일이 있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는데, 이제는 그래선 안 된다”며 “문제가 되는 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올리기도 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제제기도 하고 필요하면 민·형사상 대응도 하라”고 주문했다.

황 대표는 또 “당 구성원이 경우에 따라 실수와 실언으로 막말 프레임에 씌어지는 일이 있을 수 있어 사전 예방하는 게 필요하다”며 “일본 자민당도 최근까지 그런 문제가 불러져서 매뉴얼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오보는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 오보가 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말은 어떻게 할 것인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만든 자료를 봤던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수를 줄이는 동시에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조기 대응하는 행동지침도 필요하다”며 “위원장 중심으로 지혜를 모아 매뉴얼을 만들어 달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