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가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수사에 던진 경고 메시지에도 검찰은 법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겠다고 받아치며 강제수사를 이어갔다.

청와대와 검찰이 조 장관 관련 수사를 두고 정면 충돌하는 상황에서 검찰이 ‘속도조절’ 보다는 고강도 수사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검찰청은 이날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검찰은 헌법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강조한 메시지를 전달한 지 한 시간 반 만이다.

문 대통령은 조 장관 관련 수사에 대해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검찰은 온 국민이 염원하는 수사권 독립과 검찰개혁이란 역사적 소명을 함께 갖고 있으며 그 개혁 주체임을 명심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대통령의 메시지는 검찰의 조 장관 수사에 사실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검찰의 수사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만 먼지털기식 과잉수사나 특정 정당과 유착하는 수사 행태는 잘못됐다는 경고라는 의미다.

조 장관이 지난 23일 자택 압수수색 당시 현장에 나간 담당 검사와 전화통화 한 사실이 야당의원을 통해 드러나면서 현재 여당은 검찰과 야당 간 ‘검은 유착관계’를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금융감독원 지분 공시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어갔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조 장관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생산업체 WFM의 공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장관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WFM 경영은 물론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 설립과 경영에도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 모 씨(36)로부터 정 교수에게 10억 원이 흘러간 정황을 포착하고 정 교수와 조씨가 WFM 자금 횡령을 공모했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수사 중이다.

조 장관과 직접 연관성이 드러나진 않았으나 가수 승리 단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리던 윤 모 총경과 관련해 서울지방경찰청도 압수수색했다. 지난 6월 버닝썬 사건으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송치된 윤 총경은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다.

특히 윤 총경이 잉크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의 전신인 큐브스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장관과 윤 총경 관계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상태다. 윤 총경이 큐브스 주식을 매입할 당시 큐브스 2대 주주는 WFM의 전신인 교육업체 A1N이었다.



대통령의 메시지에도 불구, 검찰은 조 장관 관련 수사를 강하게 밀어붙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조 장관 가족이 관련 의혹에 직접 관여한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빈 껍데기’ 수사 결과만 내놓을 경우 이미 검찰 수사에 불순한 의도가 깔렸다는 비판 여론만 높아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이 부인 정 교수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될 경우 청와대와 여권이 역공을 펼치는 분기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일각에선 대통령이 나서서 ‘인권 존중’을 언급한 마당에 검찰 입장에서도 더 이상 수사를 확대하기보단 톤 다운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재경지검의 한 검사는 “이제는 방법이 없다”며 “온 국민이 수사 경과를 지켜보는 상황에서 검찰도 혐의점이 발견되는 대로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