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3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한국 정부가 군사정보공유협정 '지소미아'를 종료한 것은 국가와 국가 간의 신뢰 관계를 훼손하는 조치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확실하게 연대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면서 한국이 과거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2019.08.23.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3일 한국 정부가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을 거부한 데 대해 “국가와 국가 간 신뢰관계를 해치는 대응이 유감스럽게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프랑스 방문 길에 나서며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한국 측의 계속된 그런 움직임에도 일본은 현재의 동북아 안보 관계에 비춰 한미일 협력에 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앞으로도 미국과 확실히 연대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할 것”이라며 “일본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대응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동안 일본은 대북정보를 한국에 의존했지만 지소미아 종료 후에는 미국과의 연대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이번 발언이 한국과의 안보협력 관계를 끝내고 곧바로 미국과 손을 잡기 보다는 일단 한국과의 관계 회복에 경주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한국 정부가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의 해소를 통해 국가와 국가 간 신뢰관계를 우선 회복하고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기본 방침에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들(한국정부)이 국가 간 약속을 지키도록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 말했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을 한국 측이 지난해 10월30일 대법원이 선고한 일제시대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인해 위반했다며 이의 시정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징용배상 판결은 사법부가 판단한 것으로, 행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오히려 아베 정부가 징용 배상 판결에 수출규제라는 경제적 대응 카드를 꺼내들었다고 비판해왔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