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친 장관 후보자 5명에 대해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 방미 전에 사실상 임명하는 것으로 보면 되나’라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된다”라고 답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 또한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방미 전에 인사 관련사항을 매듭 짓겠다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당초 문 대통령이 지명한 7명의 장관 후보자 중 남은 후보자는 지난달 31일 자진사퇴한 최정호 후보자와 지명철회 된 조동호 후보자를 제외한 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진영(행정안전부)·문성혁(해양수산부)·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김연철(통일부) 등 5명이었으나, 국회가 박양우·문성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함에 따라 현재는 박영선·진영·김연철 후보자만이 남아있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국회에 이들 세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오는 7일까지 송부해달라고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박영선·김연철 후보자 임명에 대해 거센 반발을 이어오고 있어 임명 강행시 적잖은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행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관련 절차를 마치고 보고서를 송부해야 한다. 기간 내에 이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보고서 송부를 국회에 재요청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요청기한으로 검토 중인 7일까지 국회 청문보고서를 전달받지 못하면 다음날인 8일 박영선·진영·김연철 등 3명의 후보자와 이미 청문보고서가 채택된 박양우·문성혁 후보자 등 5명을 일괄적으로 임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9일 국무회의와 10일 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출국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되나, 한편으로는 박영선·진영·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송부 재요청이 연기될 가능성 또한 점쳐지고 있다.

▲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막말에 관한 질의를 받고 답변하고 있다.
윤 수석은 이와 관련해 “한국당에서는 송부 재요청을 하지 말라는 요구가 있던 것으로 안다. 송부 재요청을 할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되는 대로 밝히겠다”고 전했다.

한국당이 박영성·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을 찬성하는 방향으로 돌아설 가능성도 있는 만큼, 시간적 여유를 두고 보자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윤 수석은 ‘(보고서 송부) 재요청을 안 할 가능성도 있나’라는 물음에는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 답했다.

현실적으로 한국당이 김 후보자와 박 후보자 보고서에 대해 채택 반대입장이 분명한 만큼, 이르면 이날 오후, 늦어도 다음날 까지는 송부를 재요청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