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환경부가 광역원수를 활용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공급을 확대한다고 밝히며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3일 삼성서울병원과 광역관로의 원수를 활용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삼성서울병원이 친환경 병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추진 중인 본관·별관 등의 재단장에 수도권 광역관로 원수의 수열에너지를 냉·난방에 활용하여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저감을 실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삼성서울병원과의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10월 하천수가 재생에너지인 수열에너지에 포함된 이후 민간분야와 체결된 첫 번째 협약이자 2014년 롯데월드타워에 이은 두 번째 사례다.

이번 협약에 따라 수열에너지가 공급될 삼성서울병원의 전체 냉·난방 설비용량은 롯데월드타워의 약 3.8배인 11,390RT 규모로 국내 최대 규모가 된다.

이를 통해 매년 약 3.9만 MWh의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1만톤 감축 등 환경개선 효과와 함께 냉각탑 제거로 도심의 열섬현상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냉각탑 제거는 연간 약 10만 톤의 냉각탑 보충수가 절약되는 이점도 있다. 수열에너지는 수량의 손실없이 온도차만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수열에너지 활용 증가는 냉각탑의 보충수와 같은 물의 사용을 줄여 오히려 물이 절약되는 효과도 있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학계·기업 등 전문가로 구성되는 ’수열사업 지원단‘을 발족하여 수열 활용 적지조사와 기술자문, 민간활용 상담(컨설팅) 지원 등 수열에너지 확산에 박차를 가한다고 전했다.

김동진 수자원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은 도심 내 수열에너지의 활용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서 향후 민간건축물 적용 확대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수열에너지는 물이라는 공공재를 활용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중의 하나로 앞으로 보급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제공=한국수자원공사>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