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최고위 차분한 분위기로 통합 한목소리…바른정당계도 수위조절
이준석 최고는 이틀 전 ‘가시’ 남겨…그래도 일단은 ‘자중’
징계위 결과 따라 재점화 될 수도…내달 연찬회서 방향 나올 듯

▲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5.31.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수개월째 극심한 갈등으로 혼란을 빚던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그동안 계파별로 나뉘어 손학규 대표의 사퇴를 주장하며 일신을 강조하던 목소리 대신 단합과 협력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먼저 운을 뗀 것은 손 대표였다. 그는 55일 째 공전 중인 국회 파행의 1차적 책임이 자유한국당에 있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갈등과 대결 조장을 중단하고 대화와 협치의 태도를 가질 것을 촉구했다.

이틀 전 안철수계와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요구한 ‘정병국 혁신위’에 대한 거부나 비판은 이날 찾아볼 수 없었다.

손 대표는 “국민이 거대 양당의 끊임없는 대립에 지칠 대로 지친 이때 바른미래당이 새로운 희망이 되고 중도개혁 세력의 중심으로 선다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며 “한국 정치구조를 바꿔 제3의길을 끝까지 지켜나가자”고 전했다.

오신환 원내대표의 발언에서도 국회 정상화를 위해 민주당과 한국당에 협력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여당의 정책에 대한 비판만 있을 뿐 당내 갈등에 대한 이야기는 일절 찾아볼 수 없었다.

오 원내대표는 “6월 임시국회 합의를 위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담을 조건 없이 개최하자”면서 “오늘 중이라도 만나 지긋지긋한 국회 파행에 종지부를 찍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에 징계안이 제출된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그동안 가장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던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화합’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당내 갈등 해결의 출발은 양측의 공동가치를 찾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김관영 전 원내대표 사퇴를 논의한 의총 당시 선언한 ‘자강’을 강조했다.

이어 그 방안으로 △자강선언에 대한 내부공격 자제 △합의제 민주주의를 통한 타협과 절충 등을 강조했다.

하 최고위원은 “타협과 절충을 이뤄내기 위한 가장 선제적 조건으로 우리 공동가치를 확인하는 것은 그 현실적 의미가 아주 클 거라 생각한다”면서 “화합은 이런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공동가치를 합의하는 것에서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합의제 민주주의를 만장일치 당론으로 확정하고 이를 당내에서 제도화하는 것에서부터 당내 갈등 해법이 시작됐으면 좋겠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하 최고위원이 직접적으로 대상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정황상 손 대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앞서 하 최고위원을 비롯한 바른정당계 인사들은 손 대표가 문병호·주승용 등 지명직 최고위원과 채이배 정책위의장 등의 임명을 일방적으로 처리한 점을 거론하며 ‘독단과 독선’이라 비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손 대표의 사퇴의 가장 중심에 서 있던 이준석 최고위원도 이날만큼은 말을 아낀 채 현안에 대한 언급만 이어갔다.

그러나 이 최고위원은 29일 최고위원회의 당시 정병국 혁신위의 활동범위에 성역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100회 차 최고위원회의 기념으로 지금 시각을 알려드리겠다. 총선이 322일 남았다. 추석은 107일 남았다”는 의미심장한 발언을 한 바 있다.

이는 지난달 손 대표가 공언한 ‘추석 전까지 지지율 10% 달성’이라는 조건부 사퇴론을 겨냥한 것으로, ‘일단은 지켜보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가 거듭 강경한 자세로 사퇴요구를 일축함에 따라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도 29일 최고위원회의 부터는 우선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거듭되는 내홍이 이미 2개월가량 지속되고 있는데다 여론의 악화를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이라는 것이 이러한 ‘불편한 화합’을 부채질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남아있는 불씨…내달 연찬회에서 결정될 듯

그러나 다소 상황이 진전된 것으로 보이긴 해도 속단하긴 이를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계인 유승민 의원과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 당권파인 이찬열 의원에 대한 징계 심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 의원은 지난달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김관영 전 원내대표의 직무수행을 방해하고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 등의 표현을 사용했고, 이 의원은 이런 유 의원을 겨냥해 ‘꼭두각시 데리고 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비판해 윤리위원회에 제소됐다.

하 최고위원의 경우 손 대표를 향한 ‘정신퇴락’ 발언이 문제 됐고, 이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비하 발언을 한 점이 문제시 됐다.

 

▲ 바른정당계인 유승민 전 대표와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의 징계 여부와 손학규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찬열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논의하기 위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로 열린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태호 윤리위원장(가운데)과 위원들이 징계안을 심의하고 있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내달 10일 강원도 홍천에서 당내 현안 등을 논의하기 위한 의원연찬회를 유력 검토 중이다. 바른정당계·안철수계가 요구한 ‘정병국 혁신위’와 손 대표가 주장하는 ‘외부인사 혁신위’를 두고도 연찬회에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