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원본 왜 못 주냐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공소장이 국회에 제출된 지난 17일 오후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정 교수 연구실 앞 복도에 적막감이 돌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온갖 의혹으로 일부 국내 네티즌들과 일본 언론으로부터 ‘양파남’으로 불리는 조국(54) 법무부 장관에 이어 아내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도 사모펀드와 딸 표창장 위조 의혹 등으로 ‘양파녀’가 된 게 아니냐는 일각의 비아냥이 나오고 있다.

19일자 ‘세계일보’ 기사 <檢 "정경심 표창장 위조 하나 아닌 여러개">라는 제하의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정 교수가 위조한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이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일 뿐 아니라, 기재된 내용조차 대부분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 18일 “표창장 위조 시점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특정할 객관적 자료를 다수 확보해둔 상태”라며 “공판절차가 시작되면 검찰이 확보한 객관적 증거를 통해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 논란을 의식해 이렇게 말한 것으로 보이지만, 정 교수의 ‘사문서 위조 혐의’ 입증을 위한 충분한 자료를 이미 확보했음과 동시에 자신감을 드러낸 대목으로 비춰진다.

검찰은 또 조 장관의 5촌 조카이자 지난 16일부터 수감생활 중인 조범동(36)씨가 자신이 총괄대표로 있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투자사인 WFM에서 횡령한 13억원 중 10억원을 정 교수에게 전달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돈이 정상적인 상황인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정 교수가 딸 조 씨의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시에 활용한 동양대 표창장 원본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수사 초기부터 정 교수 측에 조 씨가 2012년 9월 7일 받은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원본을 제출해 달라고 수차례 요청했지만, 정 교수 측은 ‘찾을 수 없어 제출이 어렵다’는 입장만 되풀이해 원본을 받지 못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해당매체에 “원본이 있다면 원본을 제출했을 것”이라며 “원본을 못 주는 이유는 상식선에서 생각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아들의 동양대 표창장을 토대로 공모자와 함께 딸의 표창장을 위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법은 기존 상장 하나를 스캔한 뒤 아랫부분에 총장 이름과 직인이 담긴 그림 파일을 붙여 흑백으로 복사해 부산대 의전원에 낸 것이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검사와의 대화자리를 위해 경기 의정부지방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응 들고 있다. 앞서 조 장관은 이달 중 검찰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는 첫 자리를 마련할 것을 지난 16일 지시, 이날 의정부지검 방문을 시작으로 향후 다른 일선 검찰청에도 방문해 직접 검찰 구성원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이 뿐만이 아니었다. 검찰은 조 장관 딸 조 씨가 동양대에서 영어 관련 봉사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이날 <한국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2012년 상반기 동양대 인문학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해 정 교수의 영어에세이 수업을 들은 수강생들을 소환 조사했는데 ▶이들은 조 씨가 영어교육 봉사활동에 참여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했고 ▶2012년 여름부터는 인문학영재프로그램의 영어에세이 과정이 수강생 부족으로 폐강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를 토대로 검찰은 조 씨가 2012년 동양대에서 봉사활동을 했다는 공적 내용은 물론 위조 혐의를 받고 있는 동양대 총장 표창의 기재 사실과도 달라 조 씨가 2010~2012년 3년 동안 동양대를 직접 방문해 영어교육 봉사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해당매체는 전했다.

또 검찰은 해당 표창의 사본이 부산대 의전원 입시에 활용된 사실도 확인해 공무집행방해죄 및 업무방해죄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 교수의 첫 공판준비기일은 오는 10월 18일 열린다. 재판에서 표창장 위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조 장관 딸의 부산대 의전원 입학은 취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법조계의 관측도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