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5선, 여주·양평,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 미국 의회 지도부와 정부 주요 인사를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를 비롯해 한미동맹, 북미 관계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하기 위해 국회 한미의회외교포럼 대표단 자격으로 19일부터 4박 6일간 미국 워싱턴DC와 뉴욕을 방문한다.


정병국 의원은 “북핵문제 해결 등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선 북핵외교의 핵심 당사자이자 우리나라의 혈맹인 미국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미국 정부와 의회, 학계의 주요 인사들과 북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경제협력 방안도 폭넓게 논의 할 예정”이라고 방문 취지를 설명했다.

주요 일정에는 한미 워킹그룹의 카운터파트너이자 북한과의 실무협상 책임자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아울러 미국외교협회(CFR), 코리아 소사이어티 간담회, 짐 인호프 상원 국방위원장과 제임스 클리번 민주당 원내총무, 브래드셔먼 하원 아태소위원장 등 의회지도자들과의 면담 그리고 한인 2세로는 20년 만에 연방의원에 당선된 앤디 김 하원의원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한미의회외교포럼 대표단에는 단장인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과 김진표 의원, 이수혁 의원,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이 함께 한다.

앞서 정병국 의원은 2017년 9월과 11월, 2018년 3월과 8월 각각 ‘방미단’, ‘방중단’, ‘방러단’, ‘방러·방중단’을 꾸려 미국과 중국, 러시아의 정치지도자 및 외교안보 전문가들과 북핵 문제 해결, 경제협력 활성화 등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해결을 위한 공감대를 재확인 하는 등 의원외교를 수행한 바 있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키워드

#정병국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