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 원구성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국회법에 따르면 원구성 법정 시한은 전날 8일까지였으나 원구성 협의 불발로 인해 21대 국회도 법정시한을 맞추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빠른 시일 안에 반드시 원구성을 끝내고 국회의 달라진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통합당의 상임위 선출 전 상임위원회 정수 조정 제안에 대해서는 시간끌기용 꼼수가 아니기를 바란다며 “상임위 정수 조정은 원구성 협상을 시작할 때 민주당이 먼저 제안했던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때는 거절해놓고 국회법에 따라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는 날에 명단 대신 정수조정 카드를 꺼낸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통합당의 법제사법위원회 분리 역시 의도를 의심케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사위 선출과 개혁은 별개의 문제라고 꼬집어 말하며 “법사위 등 상임위원장 선출을 신속히 마무리 짓고 국회 개혁을 위한 일하는 국회법은 그 다음순서로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해찬 대표도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통합당의 제안에 대해 언급했다. 이 대표는 통합당의 제안에 대해 날짜를 다시 끌기 시작했다며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김 원내대표에게는 “최소한 이번 주를 넘겨서는 절대로 안된다. 이번주를 넘기는 것은 원내대표의 책임”이라며 “매듭지을 것은 빨리빨리 매듭을 짓고 설령 그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 비판이 있다고 하더라도 감수할 것은 감수하고 가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이지,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여야는 상임위원수를 논의할 특별위원회 구성안 처리 후 오는 12일까지는 원구성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합의했다.

<사진제공=뉴시스>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