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근원물가 상승률이 올들어 0% 떨어진 것은 경기둔화와 정부 정책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2021년에 근원물가 상승률은 다시 나아질 것으로 점쳐졌다.

13일 한국은행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근원물가 상승률 둔화의 배경을 분석하며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근원물가 상승률이란 유가나 농산물 등 일시적으로 가격 등락이 심한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 상품·서비스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한 지표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이후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이 둔화하다가 올해 들어서는 0%대까지 낮아졌다.

근원물가 상승률이 둔화한 것은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낮아진 것 뿐만 아니라 정부 정책과 집세 등 국내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근원물가는 지난달 전년대비 0.6% 오르는데 그쳐 지난 9월(0.6%)과 마찬가지로 1999년12월(0.5%) 이후 2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은 지난 ‘2012~2015년’과 ‘2017년 이후’, 두 시기에 근원물가 상승률이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2015년 중에는 근원물가 상승률이 주요국과 동반해 하락한 반면 2017년 이후에는 주요국이 상승한 것과 달리 둔화되는 모습이었다.

근원물가 상승률이 떨어진건 올해들어 부진한 소비, 투자, 수출과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 등이 요인으로 꼽혔다.

이중에서도 전기와 수도, 가스요금 등 정부가 직접적으로 요금을 통제하는 관리물가는 두 차례의 근원물가 상승률 둔화 시기에 모두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한은 관계자는 “내년까지는 근원물가 상승률이 올해에 이어 낮은 오름세를 보이다가 2021년에는 정부정책 영향이 축소되고 경기가 개선되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