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반대의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3일 “검경 모두 국민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수원고검 개청식 및 수원검찰청사 준공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박 장관은 검찰 수장의 공개 반대로 달아오른 수사권 조정 사안과 관련해 “이제 시대 상황이 변하고 국민 시각과 의식도 달라졌다. 검찰의 수사관행은 물론 권한도 견제와 균형에 맞도록 재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박 장관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서는 원론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검찰보다는 경찰 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장관은 “검찰은 경찰에 대한 각종 영장 청구권과 기소권을 독점적으로 갖고 있어 큰 틀에서 사법적 통제 권한을 갖고 있다”며 “개별적 문제점이나 우려 사항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공수처와 함께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수사권 조정 문제로 문 총장에 이어 검찰에서 점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경찰이 이를 반박하는 등 양 측 갈등이 달아오르는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박 장관은 “검경 모두 이 문제에 대해 국민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며 “‘조직 이기주의’라는 국민의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구체적 현실과 합리적 근거에 입각해 겸손하고 진지하게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