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부가 5G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계획을 내놨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3차 회의를 열고 ‘5G 기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을 심의·의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전략은 정부가 지난 4월 발표한 ‘5G+ 전략’ 추진의 일환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전국 1000개 중소·중견기업에 5G 솔루션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장병규 4차위 위원장은 “5G 기반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5G 서비스의 핵심 분야인 스마트공장에 대한 지원 사업으로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략은 세부적으로 ▲5G 솔루션 실증 ▲5G 솔루션 고도화 ▲5G 솔루션 보급·확산 지원 ▲5G 솔루션 조기 확산 기반 조성으로 나뉜다.

먼저 정부는 올해 안에 현재 추진 중인 5G 실증사업을 마칠 방침이다. 시간 품질검사, 자율주행 물류 이송, 생산설비 원격 정비 등이 이에 포함된다. 또 내년에는 5G 기반 봉제특화 로봇 솔루션 실증도 마칠 계획이다. 이후 해당 솔루션들을 2020년 200곳, 2021년 300곳, 2022년 500곳의 중소·중견 공장에 이를 보급한다.

또 효율적인 스마트공장 고도화도 꾀한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공장 보급 관련 사업을 묶어 ‘패키지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이동통신사들이 5G 솔루션 보급 관련 통신요금제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규제샌드박스 적용도 추진한다. 정보보호전문가를 통해 스마트공장 취약점을 분석하고, 특화된 보안기술 솔루션을 개발해 현장 적용할 계획이다.

장 위원장은 “5G 통신망은 실시간 품질검사, 자율주행 물류이송, 생산시설 원격정비 등 스마트공장 서비스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하다”며 “관계부처가 5G 스마트공장 보급 및 솔루션에 매진해 우리나라 제조 분야 경쟁력 확보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