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텍이 발급한 OLED TV 패널 화질정확도 인증 로고. (사진=LG디스플레이)

 

[스페셜경제=최문정 기자]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이 제작자가 의도한 화질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로 인정받았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영국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인터텍에서 OLED TV 패널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화질 정확도’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테스트는 화질의 주요 요소인 ▲색 충실도(Delta Zero color Fidelity) ▲블랙 휘도(Black Luminance) ▲시야각(Viewing Angle Colorshift) 등 세가지 항목으로 이뤄졌다.

색 충실도는 원작자가 의도한 색이 얼마나 실제 TV에 정확하게 표시되는지 수치화한 항목이다. LG디스플레이는 해당 테스트에서 OLED TV 패널이 0.79~0.94로 기준치인 1보다 훨씬 작은 등급을 받았다.

색 충실도 테스트는 디스플레이가 표현하는 약 10억개의 색 중 729개를 선정해 원작과 TV 화면간의 명도, 채도, 색도 차이를 평가한다. 각각 ▲0에서 1 사이는 전문가도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 ▲1에서 3 사이는 전문가는 구분할 수 있는 수준 ▲3 이상은 일반인도 구분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LG디스플레이는 “이는 프리미엄급 LCD TV 대비 3배 가량 우수한 것으로, 영화제작 등에서 색보정이나 편집 과정에 쓰이는 수 천만원대 전문가용 ‘레퍼런스 모니터’의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인터텍은 “OLED TV는 수천만 개의 화소 하나하나가 빛을 조절하며 색을 구현할 수 있어, 화성의 오렌지빛 하늘이나 에메랄드빛 바닷속 등 영상 제작자가 의도한 색을 왜곡 없이 더 정확하게 표현 한다”라는 평가도 받았다.

이 밖에, ‘블랙 휘도’ 테스트에서는 완벽한 블랙 구현으로 원작이 의도한 바를 정확히 표현했으며, ‘시야각’ 테스트 역시 좌우 측면에서도 정면과 동일한 화질을 나타내 종합적인 화질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완벽한 블랙은 다른 색을 더 생생히 표현하고 영화나 게임 등의 콘텐츠의 몰입감을 높인다. 넓은 시야각은 초대형 TV에서도 어느 위치든지 동일한 색상과 화질을 제공하기에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은 이번 테스트 외에도 다수의 인증 기관으로부터 ‘플리커 프리(Flicker Free)’와 ‘낮은 블루라이트(Low Bluelight)’ 인증 및 검증도 획득하는 등 우수한 화질과 탁월한 시력보호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부사장은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TV를 통해 영화, 공연, 미술 등의 시청이 증가하면서 TV의 정확한 표현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OLED TV의 우수성을 알리고 ‘OLED 대세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