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명이 탑승한 채 독도 바다에 추락한 소방헬기의 동체로 추정되는 물체의 위치가 사건발생 14시간만인 지난 1일 오후 2시25분께 확인됐다. 추락 지점으로 추정되는 해역의 수심은 72m이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KBS가 독도 헬기 추락 사고 관련 영상을 촬영한 사실을 숨기고 경찰의 영상 공유 요청을 거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해당 직원은 본인이 찍은 화면 중 20초가량 되는 일부를 제외하고 곧바로 (경찰에)제공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4일 “독도 추락 헬기 동영상을 곧바로 제공했다는 KBS 해명은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대출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참으로 충격이고 유감이다. KBS가 독도 소방헬기 추락사고 희생자들의 유가족을 두 번 울렸다. 구조대원도 속이고, 국민도 속였다”면서 이와 같이 비판했다.

박 의원은 “KBS 직원이 독도 소방헬기 이륙 영상을 촬영하고도 경찰에는 ‘영상이 없다’며 속인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독도경비대 팀장의 거듭된 요청을 받고도 마지못해 착륙 영상만 제공했을 뿐 구조 활동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 이륙영상은 숨긴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도 모자라 KBS 측이 미제공 논란이 거세지자 뒤늦게 공식 입장문을 통해 밝힌 해명도 거짓으로 확인됐다”며 “KBS는 입장문에서 (직원)본인이 휴대전화로 찍은 화면 중 20초가량 되는 일부를 제외하고 곧바로 제공했다고 밝혔으나, 독도경비대를 관할하는 울릉경비대장에게 전화 통화로 확인한 결과 거짓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경비대장의 전언에 따르면 독도경비대 박모 팀장은 추락헬기를 촬영한 KBS 직원 이모 씨와 세 차례 통화했고, 한번은 직접 만나 동영상 제공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이씨는 착륙 장면만 찍고 이륙 장면은 없다고 거듭 거절했다가 나중에는 이륙 영상을 삭제했다고 말 바꾸기까지 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팀장은 사고 발생 한 시간쯤 뒤인 지난 1일 0시 45분부터 6시 20분까지 무려 6차례에 걸쳐 밤새 접촉을 시도했는데, 두 차례 통화 시도는 불발됐다”며 “이씨는 0시 55분쯤 이뤄진 첫 통화에서 ‘착륙 장면만 찍고 이륙 장면은 없다’고 말했고, 이어 1시 8분쯤에는 문자 회신을 통해 ‘착륙 장면만 있다’며 해당 영상만을 보내줬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이에 박 팀장이 ‘이륙 장면을 찍고 있는 것을 봤다. 이륙 영상을 보내달라’고 거듭 요청했지만 이씨는 ‘영상이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고, 심지어 당일 6시 20분쯤 식당에서 만난 자리에서는 이씨가 ‘이륙 장면 영상을 삭제했다’고 말 바꾸기까지 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박 팀장은 인명구조를 위해 실낱같은 단서라도 찾아보려고 절박한 심정으로 매달렸지만 허사였다”며 “사고 발생 사흘째 KBS 밤9시뉴스를 보고 속은 것을 뒤늦게 알고서는 (포털사이트 기사에)댓글로 분노를 표현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KBS가 영상 협조를 제대로 했다면 조기 수색에 많은 도움이 됐을 것이라는 증언도 확보했는데, 울릉경비대장은 ‘뉴스영상만으로는 사고 원인과 방향 등을 알 수 없지만 어느 정도 방향이 있으면 수색에 도움은 됐을 것이다. 뉴스에 공개되지 않은 영상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박 의원은 “KBS 보도타임이 인명구조 골든타임보다 우선인가”라며 “KBS는 당일 모든 영상을 제공했어야 했다. 그게 국민으로부터 한해 6천억원 이상 수신료를 받는 국가기간 방송의 역할이고 기능”이라고 쏘아붙였다.

또 “이륙 영상이 헬기 운행 방향과 무관하다는 식의 KBS측의 해명도 성급하다”며 “이륙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 180도 방향을 트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를 기준으로 헬기 운행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건지 전문가 분석을 거친 뒤에야 무관함을 주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에 KBS측에 요구한다. 첫째 뒤늦게 공개된 영상 외에 또 다른 영상이 존재하는지 분명히 밝혀라. 둘째 헬기 촬영 이후 46시간만에 이뤄진 보도경위를 조목조목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초 촬영부터 보도까지 모든 진상을 밝히기 위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집을 요구한다”며 “‘독도헬기 46시간’의 의혹을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