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촛불시위가 순수한 자발적 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이 깨닫고 있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부부로서 경제공동체인 조국 법무부 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을 압박하기 위해 ‘조국 지지 시위’가 지난 28일 열렸던 가운데,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이 그 전날 (27일)에 직접 부추겼다”며 “인민의 이름으로 독재를 실현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비판해 눈길을 끈다.

이 의원은 지난 29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그 전날에 직접 부추겼으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만 촛불시위’라고 노골적으로 직접 이야기하지 않았느냐”며 이같이 되물었다.

그러면서 “집회나 시위라는 것은 권력이 없는 쪽이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시할 방법이 없으니 동원하는 방식인데, 권력이 친위대를 통해 이렇게 하는 것은 목적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위력과 위세를 보여 잘못된 권력의 행사를 정당화하고 독선을 밀어붙이겠다는 것으로, 인민의 이름으로 독재를 실현하는 하나의 수단”이라며 “소수의 적극적인 세력이 권력의 친위대가 돼서, 잘못된 국정을 뒷받침하면서 위력을 통해 다수의 대중을 지배하려는 단계”라고 강조했다.

이어 “약자나 힘없는 국민들이 시위하는 것과, 권력의 친위 부대들이 모여서 위력을 과시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차원”이라며 “더 이상 촛불시위가 순수한 자발적 의사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이 깨닫고 있다. 문재인 정권이 많은 것을 국민들에게 깨닫게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윤 총장과 검찰 구성원들을 향해 “자신이 대한민국의 헌법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 그 최일선에 서 있다는 사명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독려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우리 국민들도 조직된 적극적인 소수의 집단적 위력에 흔들려서는 안 되겠다”며 “에 맞설 수 있는 것은 현재의 헌법상 국민저항권이 유일하다. 자유민주주의를 더 이상 제도로서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오면 국민이 저항권을 발동하는 게 마지막 수단”이라고 <데일리안>을 통해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키워드

#이언주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