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법 위반, 업무상 횡령 등 혐의를 받고 있는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지난 4월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에서 박 대표가 나오고 있다. 2019.04.29.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9일 정부에 대한 서슴없는 비판을 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을 위해 멧돼지 엽사를 제대로 해달라고 주문한 데 대해 반발한 것이다.

박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기억 하겠다 이 정권. 저 잔인하고 무식한 발언. 이런 수준이 진보라니”라 전하며 이 총리가 해당 사항을 지시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첨부했다.

이 총리는 8일 북한 접경지역인 강원 철원군 양돈농장과 민통선 지역을 방문해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 방역현장을 점검하며 신상균 육군3사단장의 엽사 운영계획을 전해 듣고 “멧돼지는 번식력이 높아 많이 줄어도 금방 복원된다. 개체 수가 최소화 돼도 상관없으니 제대로 하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는 북한에서 발병한 것으로 보고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국내 확산 방지를 위한 것으로, 야생 멧돼지는 육지와 강, 바다를 하루 최대 15km이상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완전한 방역을 위해서는 멧돼지 차단여부가 관건이 된다.

이 총리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을 옮기는 것은 키우는 돼지와 멧돼지의 분비물”이라 강조하며 “군사분계선 2km 아래로 멧돼지가 넘어오는 게 분명해 보이면 사살할 수 있도록 유엔군사령부와 협의해 동의를 얻었다”고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은 불안해하지 말고 돼지고기도 마음 편히 드시기 바란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 총리의 발언을 비판한 박 대표는 동물권 단체 케어가 구조한 동물 201마리를 안락사 시키고, 케어 후원금 중 3천3백만 원을 개인 소송을 위한 변호사 선임 비용 등으로 사용한 데 이어 모금액 일부는 당초 목적과 다르게 사용한 혐의 등으로 조사를 받았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달 24일 박 대표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