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의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 덕분에 대학 또는 대학원에 부정 입학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2일 “조국 후보자는 입시부정 의혹을 둘러싼 실체적 진실을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고, 석고대죄를 해도 모자를 판에 뻔뻔스러운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가짜뉴스 운운하며 딸의 논문이 대학입시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조국 후보자측의 해명이 거짓말로 확인됐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논문이 대학입시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조 후보자 측 해명과 달리 조 후보자의 장녀는 자기소개서에 ‘단국대 인턴십 성과로 나의 이름이 논문에 오르게 되었다. 공주대 생명공학 연구실 인터십 성과로 국제조류학회에 포스터 발표를 했다’ 이렇게 자신의 논문실적과 인턴십 실적을 적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어 “학교 생활기록부에는 ‘단국대 의과대학 소아청소년 과학교실에서 유전자 구조와 복제 과정에 대한 이론 강의를 습득했다’고 기록했다”며 “조 후보자 장녀가 입학한 고려대 측도 자기소개서 및 학업부의 활동을 증명할 수 있는 기타서류가 심사과정에 포함됐다며 수시전형 평가에 논문경력이 반영됐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중인격자가 아니고서야 이처럼 하루반나절이면 드러날 진실을 두고 법무부 장관이 되겠다는 사람이 어떻게 뻔뻔스러운 거짓말을 할 수 있는지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한다”면서 “조국 후보자는 장녀 문제에 대해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또한 뻔뻔스러운 거짓말이다. 어떻게 자녀의 입시와 직결된 문제가 부모와 무관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조 후보자 장녀는 단국대와 공주대에서 인턴십 과정을 거쳐 논문 저자로 이름을 올렸는데, 단국대 책임교수는 조 후보자와 같은 학부형이었고, 공주대 교수는 조 후보자 부인의 대학동아리 친구”라며 “어려운 의학 논문에 조 후보자 장녀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리게 된 사유를 두고, 단국대 책임교수는 ‘해외대학에 간다고 해서 선의를 베푼 것’이라며 해당 논문과 대학입시의 연관성을 확인했는데도 어떻게 부모와 무관하고, 입시와 무관한 일이라는 말인가”라고 개탄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 장녀의 입시부정 의혹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사안으로, 국회 인사청문회와는 별개로 검찰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합당하다”며 “지금 해당 대학인 단국대와 고려대 그리고 관련 학계가 발칵 뒤집힌 상황에서 ‘법적으로는 문제없다’는 강변을 되풀이하는 조 후보자의 거짓을 계속 듣고 있을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 장녀의 입시부정 의혹과 관련해서 당 법률위원회의 법률 검토결과가 나오는 대로 검찰청에 정식으로 고발장을 접수하겠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평소 소신대로 일체의 인간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수사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나아가 “조국의 정의는 ‘조국 캐슬’과 함께 무너졌지만, 윤석열의 정의만큼은 공고하게 살아있음을 이번 기회에 국민 앞에 보여주리라 기대한다”며 “만에 하나 검찰이 정권 눈치를 보며 이 사건을 흐지부지 끌고 간다면, 부득이하게 특검 논의로 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조 후보자를 두둔에 나선 집권여당을 겨냥해서는 “조 후보자 검증을 ‘정권 흔들기’로 규정하고, 대응팀까지 꾸리며 조국 지키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에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조 후보자가 문재인 정권인가, 그래서 조국이 무너지면 정권이 무너진다는 것인가, 저도 여당을 해봤지만 거수기도 이런 거수기가 없다”고 혀를 내둘렀다.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민주당이 조국 지키기에 올인하는 순간 조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는 문재인 정권을 무너뜨리는 스모킹건이 된다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까면 깔수록 계속 의혹이 나온다 하여 ‘강남 좌파’ 조국 후보자를 ‘강남 양파’로 이미 낙인을 찍은 상황”이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이 지금 할 일은 조국 엄호가 아니라 지명 철회”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