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조국정국' 물타기 꼼수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법무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 특별수사부를 축소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본회의 상정 추진 등 검찰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 대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14일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해 조국 장관이 끝을 보겠다고 했는데, 국민은 조 장관의 끝장을 보고 싶어한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정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멈추고 즉각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을 순차적으로 처리하기로 한 당초 합의를 깨고 이달 안에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 법안부터 처리해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한마디로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는 조국 정국에 물타기를 위해 치졸한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 원내대표는 이어 “국회는 이미 국민적 요구와 대의에 따라 검찰개혁 법안을 마련해 선거법고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놓은 상태”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조국 비호에 올인하며 패스트트랙 법안마저 뒤죽박죽 만들려고 한다”고 질타했다.

나아가 “민주당은 하루빨리 공수처법을 통과시켜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중단시키고 싶은 생각이겠지만 야당은 민주당 꼼수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조국 수사는 수사대로, 검찰개혁은 검찰개혁대로 하면 되는데, 왜 조국 때문에 국회가 합의한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처리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야 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말도 안 되는 주장은 자유한국당뿐만 아니라 민주당고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을 추진했던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도 반대를 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순리에 따르지 않고 문희상 국회의장을 압박해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본회의에 상정한다면 결국 선거법과 공수처법 모두 통과는 안 되고 국회만 난장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엉뚱한 패스트트랙 법안을 가지고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이 아니라 조 장관 해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은 함께 처리한다는 (여야 간)원칙이 여전히 살아있는 상황”이라며 “이제 와서 (민주당이)조국 물타기를 위해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하겠다는 것은 오만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 검찰개혁법안 상정이 가능하다고 한데 대해선 “민주당이 문희상 의장의 전권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토론과 논의 없이 밀어붙이는 상황”이라며 “국회 사무처가 잘못하고 있는데, 사무처가 이 부분에 대해 답변이 없다가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끌려가는 행태는 국회운영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은 조 장관이 하는 게 아니다”라며 “국민의 뜻을 거스르며 국회를 운영해 국민적 역풍을 맞게 되는 것으로 민주당이 각성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국회기자단(가칭) 김정현 기자>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