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02.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2일 보수통합 차원에서 재입당 희망자에 대해 입당을 전면적으로 허용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한국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대선, 지방선거를 치르며 탈당한 인사들과 무소속 출마 등으로 입당이 보류된 인사, 입당 관련 이의를 신청한 인사 등에 대해 재입당 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입당이 허용될 인사들은 사실상 ‘2차 영입인재’가 된다. 다만 한국당은 최근 인재영입위원회가 새로 꾸려진 만큼, 지난해 영입한 인사들과 별개로 새로 발표될 인사들이 1차 영입이라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지난해 10월 제1차 영입인재를 발표했지만 공관병 갑질논란을 일으킨 박찬주 전 육군대장의 입당 문제로 곤욕을 치른 바 있다. 당시 황교안 대표는 박 전 대장을 ‘귀하신 분’이라 추켜세웠지만 오히려 여론이 악화되자 박 전 대장을 1차 인재영입 명단에서 제외했다. 박 전 대장은 지난해 12월 11일 시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 회의만으로 한국당 입당이 허용됐다.

박 전 대장 뿐 아니라 1차 인재영입 당시 선발된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도 한국당 신보라 청년 최고위원 비서의 남편인 것으로 드러나며 ‘아내 찬스’ 논란이 일기도 했다. 특히 백 대표 등 1차 영입인재 일부는 과거 당적을 갖고 활동한 전력이 있어 ‘영입’이 아니라는 당내 지적도 제기된 바 있다.

이날 한국당 최고위 결정은 지난달 3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이어 이날 여상규 법사위원장, 한선교 전 한국당 사무총장 등 중책을 맡고 있던 인사들까지 연이어 불출마 의사를 밝힌데 따른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기할만한 점은 이들의 불출마 선언이 황 대표가 보수통합을 다시 거론한 시점을 전후로 이뤄졌다는 데 있다.

앞서 황 대표는 1일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에서 “통합은 정의, 분열은 불의”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유력한 통합 대상으로는 주로 새로운보수당(가칭·새보수당) 의원들이 점쳐지고 있지만 황 대표는 “특정 정당이나 단체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는 지난해 11월 유승민 의원 등 과거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탈당파’와의 통합을 추진하다 유야무야 끝나버린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필요시 친박(親朴)계 좌장인 서청원 무소속 의원이나 우리공화당과의 통합까지 고려할 수도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과거 새누리당 대표를 맡았던 이정현 의원은 무소속 출마와 신당 창당을 선언한 상태다.

그러나 이 경우 당내 친박 지분이 높아지며 ‘도로 새누리당’이란 지적과 함께 다시 당이 사분오열될 수도 있다는 점은 고민거리다.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총선이 석 달여 앞으로 다가오며 여러 정당들이 신규인재 영입에 열을 쏟는 가운데 원내 108석을 차지한 제1야당의 자중지란은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한국당은 오는 10일까지 중앙당 및 시도당 자격심사위원회와 최고위 승인을 거쳐 재입당 희망자 입당 전면허용 절차를 완료하고 1월 중에 보수통합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