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흥행 단지, 후속 상가도 인기 고공행진

박숙자 기자 / 기사승인 : 2019-10-17 11:53:06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최근 분양이 흥행했던 아파트 단지에서 선보이는 ‘단지 내 상가’가 단지의 인기를 이어 주목받고 있다. 앞서 분양한 아파트의 흥행으로 이미 입지와 수요, 미래가치 등의 검증이 이뤄진데다,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가해지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인해 안정적인 투자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 조성되는 ‘수성범어W’의 단지 내 상가인 ‘수성범어 더블유 스퀘어’는 공개청약 및 추첨을 실시한 결과 1천여명이 몰려 최고 150대 1의 경쟁률로 계약 이틀 만에 118개실이 완판됐다. 이는 한달 전(5월) 먼저 선보인 아파트 ‘수성범어W’가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0.16대 1의 경쟁률로 인기를 끌었던 여파가 상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난 6월 본격 분양을 시작한 세종시 6-4생활권의 ‘세종 마스터힐스 단지 내 상가’는 오픈 1개월 만에 90%에 달하는 계약률을 달성했다고 알려졌다. 이 아파트 역시 지난해 4월 1순위를 받은 결과 평균 18.4대 1의 경쟁률로 단기간 완판된 바 있다.

이처럼 흥행에 성공한 아파트에서 선보이는 후속 상가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내다봤다. 이들 상가의 경우 입지, 교통, 미래가치 등 인기 요인을 갖춘 단지 내 상가인 만큼 투자 안정성이 높아서다. 더불어 입주민 고정수요 확보가 수월하고, 초반에 상권이 빠르게 형성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유동인구 유입 또한 용이해 탄탄한 배후수요에도 긍정적이다.

더불어 은행금리는 여전히 낮은 반면 수익형 상가는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도 투자수요를 끌어들이고 있는데 한 몫하고 있다. 실제로 전국은행연합회 자료를 보면 제1금융권에서 시판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금리는 현재 1.25~1.90%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렇자, 연내 완판된 아파트의 단지 내 상가가 공급 예정에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신영의 계열사인 신영시티디벨로퍼㈜는 10월 충남 아산신도시 탕정지구 2-C1·C2블록에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단지 내 상업시설인 ‘탕정역 지웰시티몰’을 분양한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지상 1층~3층 규모로 이뤄진다.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는 지난 2월 1순위 청약 당시 평균 38.9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을 달성했다. 이에 ‘탕정역 지웰시티몰’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탕정역 지웰시티몰’은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탕정지구 지웰시티 푸르지오 1521가구의 단지내 고정수요를 비롯해 반경 1.5㎞이내에 탕정지구, 배방지구 등 약 4만 7000여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북측 맞은 편으로 탕정지구 중심상업지역이, 남측 맞은 편으로 약 5만 6200㎡규모의 근린공원(예정)이 있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반경 약 4㎞거리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1,2캠퍼스, 코닝정밀소재등이 입주해있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1 일반산업단지가 있고,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아산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 탕정일반산업단지 등도 조성 예정에 있어 직장인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더욱이 탕정지구 초입의 관문형 상가로 탕정역에서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으로 이동하는 동선에 위치해 있어, 고정고객과 같은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특히 탕정지구 보행로 역할을 하는 2-C1블록과 2-C2블록 사이, 약 200m 길이의 근린공원으로 상업시설이 집중돼 있어 유동인구를 독점적으로 확보하는데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탕정지구 내 상업시설에 대한 높은 희소성으로 상가의 가치도 증가할 전망이다. 실제로 탕정지구의 상업용지 면적은 2만 4846㎡로, 탕정지구 전체규모인 300만 2344㎡의 1.55%에 불과하다. 이는 전국에서 비슷한 규모의 개발지구 오산세교(3.66%), 고양삼송(3.51%), 평택소사벌(3.57%) 등 비교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탕정역 지웰시티몰’ 모델하우스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1413번지에 위치해 있다. 사업지 완공은 2022년 1월 예정이다.

 

스페셜경제 / 박숙자 기자 speconomy@speconomy.com

 

[저작권자ⓒ 스페셜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숙자 기자

오늘의 이슈

뉴스댓글 >

주요기사

+

이슈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