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마스크 품귀현상이 벌어지자, 직접 마스크를 제작해 착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제 마스크의 효능에 대한 갑론을박이 이졌다.

서울시에서 실험결과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 만큼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정전기필터를 부착한 면 마스크가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기침 등에 의한 침) 차단효과가 있다는 성능평가결과를 28일 발표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부착, 대·중·소 3종) 및 덴탈마스크(3종)에 대해 비말입자차단효과를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 시험을 실시했다.

시험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는 66~70%의 차단 효과를 보였다. 이는 KF80 보건용 마스크의 평균입자크기 0.6㎛ 80% 이상 차단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의 경우는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후의 비말입자차단효과가 비슷해 재사용도 가능하다.

기존 시판 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 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서울보건환경연구원)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