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대놓고 올 수 있네”

▲그래픽출처=채널A 유튜브 채널 채널A 뉴스영상 캡처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지난 15일 북한 어선이 군·경의 아무런 제지 없이 삼척항 방파제에 정박한 상태에서 발견된 것으로 18일 알려져 ‘해상판 노크귀순’ 논란이 일고 있다. 어선에 타있던 북한 주민 4명 중 2명은 귀순했고, 2명은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돌아갔다.


당초 군 당국은 북한 주민들이 탄 어선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와 15일 오전 6시 50분경 삼척항 인근에서 표류하다 조업 중이던 우리 측 어민에 의해 발견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삼척항 방파제 부두에 정박된 북한 어선을 목격한 현지 주민들의 증언과 촬영사진 등이 공개되면서 군의 발표는 사실과 전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한 네티즌은 “곧 (북한)특수부대도 넘어오겠네요”라며 군경의 안보태세에 대한 상당한 불안감을 표시했다.

◆“경계작전 문제없다”는데…군·경, 주민신고 받고서야 부랴부랴 현장통제

언론에 보도된 현지 주민 증언에 따르면, 삼척항 방파제 부두 암벽에 북한 어선(소형 목선)이 정박해 있었고 이를 수상히 여긴 주민이 “어디서 왔느냐”고 묻자, 북한 주민은 “북한에서 왔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한 주민 중 일부는 육지로 내려와 우리 측 주민에게 “북에서 왔으니 휴대전화를 빌려 달라”고 요구했다는 증언도 전해졌다. 이후 우리 주민의 신고를 받고 나서야 경찰차와 군 병력, 해경 경비정이 부랴부랴 현장 통제에 나섰다는 것이다.

그러나 합동참모본부 김준락 공보실장은 17일 국방부 브리핑에서 “전반적인 해상·해안 경계작전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2년 10월 2일 발생한 육군 22사단 ‘노크귀순’ 사건이 다시금 언론과 국민들에게 소환되고 있다.

북한 어선(소형 목선)이 북방한계선을 넘어 이남으로 150여km나 되는 삼척항까지 내려왔다는 것은 군경의 해안 감시망이 완전히 뚫린 것은 물론, 군 당국이 ‘해상판 노크귀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이를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다.


◆일부는 北특수부대 군복입어…치밀하게 남하 준비했나?

 

▲지난 15일 강원 강릉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된 북한 어선 주민 4명이 목선 위에서 주위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출처=KBS 유튜브 채널 ‘KBS News’ 영상 캡처)


이런 가운데 북한 주민이 치밀하게 남하 준비를 한 것 같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9일자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북한 주민이 타고 온 목선은 높이 1.3m, 폭 2.5m, 길이 10m 안팎으로 갑판 위쪽에 어구를 고정하는 장대와 옷가지 꾸러미 등을 제외하면 어구는 실려 있지 않았다.

또 발견 당시 일부 주민이 두꺼운 방한복을 입은 상태인 점에 비춰볼 때 애당초 귀순 목적으로 NLL을 넘어온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선임분석관은 해당매체를 통해 “사진 속 북한 어선의 선체 아래에 달린 여러 개의 비닐봉지는 식량 등 탈북 물품을 넣어 젖지 않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현지 주민이 촬영한 사진에 따르면, 북한에서 넘어온 주민 일부가 북한 특수부대에서 지급되는 위장무늬 군복 하의를 입고 있는 점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즉, 현역 북한군이거나 최근에 전역한 민간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군 당국자는 해당매체에 “‘이런 대비 태세로 고도로 훈련된 북한 특수부대원들이 기습 침투하면 어떻게 할 거냐’는 비판을 받아도 군이 할 말이 없게 됐다”고 탄식했다.

아울러 관련기사를 접한 네이버 네티즌 jhmd****도 “곧 (북한) 특수부대도 넘어오겠네요”라고 댓글을 달아 군경의 안보태세에 대한 불안감을 표시했다.


wjru****는 “이젠 대놓고 올 수 있네”라고 했고, canm****는 “북한특수군 잠입해서 민간인들 사살 및 납치 했으면 어떠했을지 두렵기만 하다”고 했다.

 

▲2019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회의가 열린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심승섭 해군 참모총장이 정경두 국방부장관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정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강원도 삼척항 부두를 통해 북한 어선이 들어온 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를 위한 제반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