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권한대행, 최고위서 불만 토로
"김종인 비대위 다음주 초 절차 거칠 것"

▲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오수진 인턴기자] “여야원내대표 회동이 무산 돼서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고 이야기는데 이것 역시 어불성설이고 궤변이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집권여당이 통합당 탓으로 돌려 마치 우리당이 반대해 안 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예산편성권을 가진 정부하고 국정을 책임진 여당이 엇박자를 내는 현재의 상황이 먼저 해소돼야 한다”며 “통합당은 국민들께 코로나긴급재난지원금을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왔다”고 해명했다.

그는 “재원 조달은 미래 세대한테 빚 부담을 떠넘길 방식인 적자부채를 추가 발행하는 방식이 돼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해왔다”며 “그 대신에 코로나 때문에 올해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는 예산을 재구성해서 예산증액 없이 100조원을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도 집권여당은 국채를 발행해 전 국민한테 재난지원금을 주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그 핑계를 통합당에 대고 있다. 통합당이 말을 바꿨네 어쩠네하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민주당에서는 4인 가구 100만원을 80만원으로 낮추자, 전국민에게 줄테니 부자는 받은 돈을 기부해라. 이런 이야기 나온다”며 “민주당은 정부하고 신속하게 조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재철 의원은 “전날 오후 이인영 민주당 대표를 만나 재정상황, 향후 발생할지도 모를 추가 소요 등을 생각하면 적자국채 발행은 안 된다고 분명히 말했다”며 “지급 액수·범위 등 이런 것들은 당정이 합의해와라. 그러면 우리는 그대로 받아주겠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더 이상 통합당 탓하지 마시라”며 “전날 하루 종일 현재 20대 국회,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142명에 전부 전화를 돌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40명 전화 돌려서 의견을 취합했는데, 그 전에 최고위에서는 의견을 모았고 의총을 통해 다시 말을 전한 후 최종적 의견수렴을 했었다”며 “그 결과 김종인 비대위가 다수로 나왔다”고 했다.

아울러 “김종인 비대위로 가도록 할 생각”이라며 “그 다음에 상임전국위, 전국위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담주 초에 준비가 되는대로 실무적인 준비가 다음주 초쯤에서 절차를 거치도록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오수진 기자 s22ino@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