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28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비리 의혹 첩보 보고서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에게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업무분장에 따른 단순 이첩이며 당시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될 사안조차 아니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백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 시절인 지난해 11월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대화하고 있는 모습. 2019.11.28.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에 대한 표적수사 하명을 내린 의심을 받고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이 직접 울산으로 내려가 수사 상황 등을 점검했던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공직자 비리 감찰을 전담하는 반부패비서관실 산하의 특별감찰반이 아닌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던 검경 출신의 ‘백원우 특감반’ 직원들을 내려보내 경찰 수사상황을 파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울산경찰청 관계자 등으로부터 당시 청와대 직원들이 내려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 진척상황을 알아보고 갔다는 내용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경찰청을 통해 울산경찰청에 하달한 것으로 알려진 민정비서관실이 직접 경찰 수사상황까지 챙겼다는 것으로, 앞서 백 전 비서관이 “비서관실 간 업무분장에 의한 단순한 행정적 처리일 뿐 사건 처리와 관련한 후속조치에 대해 전달받거나 보고받은 바 없다”고 말한 것과는 다른 내용이다.

선거 기간 후보자 비리와 관련해 경찰수사에 개입하는 것은 민정비서관실의 업무범위를 벗어난다는 것이 법조계의 시각이다.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한 변호사는 백 전 비서관이 반부패비서관실을 통해 경찰에 첩보를 내린 것만 봐도 민정비서관실이 김 전 시장 관련 첩보와 수사에 관여한 것은 업무 분장에서 넘어서는 일“이라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곽상도 의원을 중심으로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울산시장 부정선거를 보면 민정수석실이 사실상 선거대책본부 역할을 했다”며 명백히 관건선거 부정선거이기 때문에 울산시장 선거는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