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언론소송 모두 법무법인 ‘정세’ 전담
당시 민정수석이던 文대통령도 원고로 3건 참여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

윤 의원은 “기사에서 2004~2006년 12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에 근무했던 김택수 전 시민사회비서관이 법무법인 정세의 창립멤버로 참여했고, 청와대를 나온 후 다시 정세 소속 변호사로 복귀했다”고 밝혔다. 김 전 비서관은 현재까지도 소속 변호사로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후보자도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 당시 구속됐던 여택수 전 청와대 행정관의 변론을 담당했다.

특히 언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16건 중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이던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건도 3건이 있다.

한 후보는 2001년 1월부터 2006년 2월까지 법무법인 정세의 구성원 변호사였고, 2006년 2월부터 현재까지 동 로펌의 대표변호사를 역임하고 있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시절 보수언론과 법적으로 다툴 당시 이 전쟁을 전담시킨 자신의 변호사를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했는데 이게 무슨 의미겠느냐”며 “코드인사일 뿐만 아니라 보수언론과 보수유튜버를 때려잡기 위한 근위대를 제대로 골랐다”고 비판했다.

또 윤 의원은 “한 후보자는 명백한 코드인사로 방송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훼손시킬 우려가 명백한 바, 청와대는 즉각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