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한국철도시설공단은 8일 공단 홈페이지에 오송역, 김천구미역 등 개발가능사업 대상지 총 13만m²를 공개해 철도유휴부지에 대한 민간제안 개발사업을 활성화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개발사업 대상지는 영구시설물 축조가 가능하고 최장 30년간 점용허가에 의한 개발사업이 가능하다.

또 경부선 오송역과 김천구미역은 하루 평균 이용객이 각각 2만명과 5천명으로 역사 이용객 배후 수요가 풍부해 민간사업자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개발사업 대상지에 대해 민간이 제안한 사업계획서가 채택될 경우 사업주관자 공모 시 해당 제안자에게 총 평가 점수의 3% 범위 내에서 가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공단은 이후 연 2회 정기적으로 개발가능 대상지를 발굴하여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공단은 2022년까지 폐선·폐역 등 철도유휴부지 활용, 복합역사 및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3만5천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민자역사 점용료 등 3천8백억원의 자산개발 수익을 올려 고속철도건설부채 상환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은 “철도유휴부지의 민간제안사업 활성화로 철도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