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김봉주 기자] 국내 증권사들의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에 허술한 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주식거래를 하면서 배당오류‧공매도 등이 발생하면 자체 시스템상 오류를 찾아낼 수 없어 대규모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주식 거래 규모가 급증하는 만큼 재빠른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은 시스템 문제가 발견된 증권사 10여 곳을 징계하고 하반기에도 시스템 점검을 재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해외주식거래를 지원하는 국내 증권사 17곳을 전수조사한 결과 10여 곳을 징계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전월 30일 개최된 공개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이들 증권사에 대한 과태료 처분을 의결했했다. 또 주식거래시스템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도 기관주의 등 징계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징계처분은 빠르면 이번달 말 열리는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를 거쳐 확정짓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징계처분이 내려지는 증권사에는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 국내 주요 증권사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단기금융업인가를 받은 KB증권은 징계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작년 유진투자증권에서 해외주식상품에 대한 거래사고가 발생한 이후로 해외주식거래를 중개하는 국내 증권사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10여 곳에서 문제점이 발견됐고 시스템 보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봉주 기자 serax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