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지형 준법감시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 사무실에서 열린 '준법감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환담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과 관련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삼성 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6일 준법감시위에 따르면, 전날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사옥에서 3차 정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은 “삼성그룹의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권고안을 만들어 언론에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준법감시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을 맡은 재판부가 삼성그룹 전반의 준법체계를 감시할 제도 마련을 주문하면서 만들어진 외부 독립기구다.

준법감시위는 이르면 다음주에 홈페이지를 개설할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과 관련해 신고 및 제보를 받는다.

준법감시위 관계자는 “제보자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외부전문업체에 위탁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의 재판 과정에서 만들어진 외부기관이라 재판에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해 고 사무총장은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의 독립적인 활동이 재판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공유 했다”며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여하한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법감시위는 내달 워크숍을 개최한다. 준법감시위 위원장과 위언, 사무국 직원을 비롯해 삼성 관계사 준법지원인등 30여명이 모여 삼성그룹 준법지원에 대해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초 이달 24일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