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KT는 17일부터 나흘간 밀레니엄 서울힐튼에서 진행되는 브로드밴드포럼에서 전 세계 통신사업자들에게 기가와이어의 우수성을 선보이고,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BBF는 1994년에 설립된 광대역 통신 개발 및 ITU 표준제정 관련 활동을 하는 단체로 AT&T, Vodafone(보다폰) 등 서비스 제공자 29개사, Intel(인텔) 등 제조사 77개사가 참여 중이며 분기별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서울에서 열리는 포럼은 BBF가 KT 기가와이어의 사업적, 기술적 우수성을 소개하기 위해 제안했고, KT는 기술 홍보 및 사업 협력 기회 발굴을 위해 참여하게 됐다.

KT의 Infra연구소 가입자망기술담당 이종필 상무는 BBF 기조 연설에서 ‘G.hn의 거대한 도약–기가와이어 기술을 통한 동선 가치의 재발견’을 주제로 기가와이어 글로벌 사업 현황과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등 차세대 기가와이어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BBF는 행사 기간 중 기가와이어 시연 부스를 운영해 ▲동선, 동축 기가와이어 및 UTP 기반 10기가 인터넷 전송(5G-GES) 관련 장비 및 기술 소개 ▲기가와이어 핵심 기술인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 시키는 기술(Vector Boost) 시연 ▲기가와이어 관심 사업자 대상 사업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진다.

첫 날 행사를 마치고 BBF 회원사 관계자 약 50명은 KT 기가와이어 서비스가 구현된 서울 동대문 굿모닝시티 쇼핑몰을 방문해 기가와이어가 구리선을 통해 상용환경에서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기가급 속도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직접 확인한다.

‘13년 정부의 ‘기가 인터넷 선도 시범사업’ 일환으로 KT와 유비쿼스(국내 제조사)가 공동 개발해 상용화된 기가와이어는 광케이블 설치가 어려운 건물이나 아파트에서 기존 구리선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제공 기술이다.

BBF CEO 로빈 머쉬는 “G.hn은 고속인터넷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해낼 수 있는 기술이며, 이런 측면에서 금번 서울 포럼에서 KT의 기가와이어가 제안할 수 있는 모든 내용에 기대가 크다”며 “특히 G.hn을 통해 상용 서비스 제공중인 실제 사이트에서의 서비스 시연은 이 기술을 통한 실사용자의 경험을 직접 보여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영우 KT 글로벌사업개발본부장 상무는 “BBF 포럼에서 전세계 통신 전문가들로부터 기가와이어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세계 최초로 구리선 기반의 10기가급 솔루션을 확보해 지속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