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일본 수출규제로 국내 기업이 피해를 입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은 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에 나섰다. 하지만 저축은행은 금융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쓴 소리를 듣고 있다. 이에 저축은행 업계는 저축은행이 취급하고 있는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피해와는 거의 무관한 곳들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13일 금융권은 금융당국이 지난 3일 개최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서 부품과 소재 수입에 어려움을 겪게 된 국내 기업에 대해 정책 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 만기를 1년간 연장해주고, 은행 대출도 자율적으로 연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은 대규모 대출자금 지원과 대출만기 연장 및 우대금리 지원 등 긴급 금융지원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은행권의 행보와 다르게 저축은행은 아직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업계에서는 저축은행의 무심한 태도를 지적하고 나섰지만 저축은행은 거래하는 대출 차주 대부분이 중소기업 개인사업자이며, 일본과 무역 관계에 있는 기업은 대부분 영업규모가 큰 중견기업 이상이기 때문에 금융지원을 할 만한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올 1분기 10대 저축은행의 전체 중소기업 대출은 13조6916억 원으로 이는 총 대출금의 48%를 차지하는 수치다. 중기대출 가운데서도 개인사업자 대출이 7조2311억 원으로 53%나 됐으며 이 같은 중소기업대출은 대부분 부동산 및 임대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피해기업이 있더라도 지난 2011년 발생한 저축은행 부실사태 이후 신용공여 한도 규제가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대출 지원은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저축은행은 영업구역 내 개인 및 중소기업의 신용공여액을 일정 비율 유지해야 해 동일 차주에 추가 신용공여는 어려운 상태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 거래 기업 중 피해기업이 있다면 기업에서 먼저 지원 요청을 했을 것”이라며 “그럴 경우에는 기업 부실 관리 차원에서 이자 감면이나 만기 연장 등을 적극 돕고 있는데 아직 요청 사례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피해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의나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태라서 개별적으로 지원에 나서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금융당국도 이번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책 회의에서 저축은행을 비롯한 제2금융권에 대한 지원 권고는 따로 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업계 특성상 저축은행은 전체 금융시장에서 1% 정도를 차지하는 데다가 이번 수출규제로 인한 피해기업이 거의 없고, 있다 해도 신용공여 규제로 추가 대출금 지원 여력도 없는 등으로 안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금융당국이 따로 권고를 내리지 않은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