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민 무차별 폭행 배후 ‘삼합회’로 보여
삼합회, 5년 전 우산혁명 때도 시위에 개입해
홍콩 시위대, 27일 백색테러단 규탄집회 할듯

▲홍콩 시민들이 중국 대신 택한 깃발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최근 홍콩에서 벌어지고 있는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대규모 시위가 ‘반중(反中) 운동’으로 번지면서 중국 정부가 “인민해방군을 투입할 수도 있다”며 개입을 시사했다.


또한 이번 홍콩 민주화 시위대를 무차별 폭행한 ‘백색테러단’의 배후가 중화권 폭력조직인 ‘삼합회(三合會)’로 지목되면서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SCMP(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우첸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오전 베이징 국무원 신문판공실에서 ‘신시대 중국 국방’이란 제목의 2019 국방백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홍콩의 반(反)송환법 시위와 관련해 “홍콩 정부가 요청한다면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인민해방군을 홍콩에 투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어떻게 홍콩 내 독립세력들을 다룰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중화인민공화국 홍콩행정특별구 주군법(駐軍法) 제3항 제14조’에 명확하게 나와 있다”고 답했다.

SCMP에 따르면, 이 조항에는 홍콩 정부가 사회 질서와 재난 복구를 위해 중국 정부에 요청할 경우 홍콩에 주재하는 인민해방군을 투입할 수 있게 돼 있다고 나와 있다. 다만, 인민해방군은 홍콩 정부가 요청하기 전까지 홍콩 내 문제에 관여할 수 없는 것으로 돼있다. 

 

▲지난 21(현지시간) 밤 홍콩 위안랑 지하철역에서 한 시민이 흰 상의를 입은 테러단에게 각목 등으로 무차별 폭행을 당하고 있다.(사진=SBS 유튜브 채널 ‘VIDEOMUG비디오머그영상 캡처)


한편, 지난 21일(현지시간) 밤 홍콩 위안랑(元朗) 지하철역에서는 흰 상의를 입은 괴한 100여명이 홍콩 시민들을 무차별적으로 폭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적어도 시민 45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이 중에는 만삭의 임산부가 포함돼 홍콩 시민의 분노는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23일(현지시간)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홍콩 경찰 고위 관계자는 “(홍콩 시민에게 무차별 폭행을 가해) 체포된 일부 인원은 삼합회와 연류돼 있다”고 밝혔다.

2014년 홍콩 우산혁명 당시에도 시위대에 개입해 혼란을 부추긴 삼합회는 중국 본토와 홍콩, 대만, 마카오 등지에서 활동하는 국제적 폭력조직으로 알려진다.

이에 홍콩 시위대는 오는 27일 사건 발생 장소인 위안랑 역에서 백색테러 규탄 시위를 열 예정이다. 홍콩 경찰이 집회를 허락하지 않아 대규모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