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에서 미·북 정상이 한미연합훈련(19-2 동맹) 중지를 약속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8일 “미북이 이런 밀약을 주고받았다는 주장이 나오는데도 정부는 실상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언급하며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주장하는 중재자·운전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판문점 회동 당시 문 대통령은 가이드 역할만 하고 회동에는 참여하지 못했는데, 우리 외교당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1시간 가까이 무슨 밀담을 나눴는지 모르고 있다”며 “한미동맹이 무너지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사실상 속수무책인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어 “한미동맹을 외면하고 북한 편들기에 매달리다 결국 미국도 북한도 우리를 패싱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미북 사이에서 우리 자리가 사라지면 한반도 운명은 김정은 손에 맡겨질 것”이라 우려했다.

나아가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북한 독재정권의 손에 넘어가는데 과연 잠이나 편히 잘 수 있겠느냐”며 “문 대통령과 이 정권은 엄중한 한미동맹의 위기를 직시하고 북한 우선주의 외교노선을 즉각 수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북한 목선 삼척항 정박 및 해군 제2함대사령부 거동수사자 은폐·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군의 잇따른 경계실패와 기강해이로 국민들의 불안은 더욱 커져가는 상황”이라며 “군 간부들의 타락한 관료주의에 오염되고 군의 곳곳에 무사일안과 책임회피가 전염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군 기강을 무너뜨리고 나라를 위태롭게 만든 것에 대해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마땅하지만 국방부 장관 해임으로 그 책임을 물으려 한다”며 “현재 여당은 해임결의안 가결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국회 본회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데, 국방부 장관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국민의 뜻을 문 정권 스스로 알고 있다는 방증인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국방부 장관을 지키려 한다면 결국 그 책임이 그 위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어 즉각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청와대 회담을 진행할 예정인데 대해선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 회담을 정책전환의 실질적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정책대전환 없이는 경제도, 민생도, 외교도, 안보도 추락할 수밖에 없고 일본의 경제보복을 극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우리 국민은 IMF보다 힘들다 할 정도로 최악의 민생위기에 빠져 있지만 이 정권 사람들은 책임을 인정할 중도 모르고 다음 분기면 나아질 거란 말만 3년째 반복하고 있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이 위기를 심화시키기는 했지만 경제를 계속 허약하게 만들어온 이 정권의 경제정책이 위기의 본질적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민생현장의 어려움을 모르고 기업이 어떤 처지에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것이 대위기를 불러온 중요한 원인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오늘 문 대통령에 잘못된 정책으로 고통 받는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국회기자단(가칭) 이진화 기자>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