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를 강화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면대응에 나서기 위해 ‘일본 경제보복 대책 특별위원회(가칭)’를 설치키로 한데 대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8일 “여당에서 부랴부랴 특위 만든다고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대응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반일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경제보복 확대,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대로 가면 우리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우리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서둘러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이어 “그런데 청와대 정책실장은 정작 대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돈을 거둬가도 다른데서 빌리면 된다는 이야길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현실적이지 않은 수입성 다변화나 소재 부품 국산화가 지금 당면한 위기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그나마 지금이라도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가 기업 총수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대통령도 20대 총수들과 간담회를 가진다고 하니 기대를 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애로사항을 잘 청취해서 실효적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이 문제가 정치와 외교에서 비롯된 만큼 외교적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 한국당은 정부가 올바른 해결책을 내놓는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의 판문점 회담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판문점 회담을 앞두고 한국이 빠지면 좋겠다는 의사를 미국에 전달했다고 한다”며 “미국과 북한이 직거래를 한다는 것인데 통미봉남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북핵 협상에서 우리가 배제되지 않을까 염려하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운전자와 중재자를 자처해왔는데 무력한 신세로 전락한 것이 안타깝다. 미국과 북한 그 어느 쪽도 다루지 못하면서 큰 소리 친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더욱 걱정인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제재를 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북한이 사실상 핵보유국으로 인정받는다면 북한 의도대로 끌려 다닐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적대관계 종식이고 평화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나아가 “문 대통은 미국과 대통령의 직거래 시도에 대해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완전한 북핵 폐기가 흔들리지 않도록 동맹 차원에서 미국에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국제사회 북핵 공조도 강화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북한에도 우리가 나서서 경제협력을 구걸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핵 폐기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