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정부가 분양가 심사 강화를 통해 아파트 고분양가를 규제하겠다고 나서면서, 주택 시장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이로 인해서 일부 서울 도심권 분양예정 단지는 선분양 대신 후분양을 저울질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 주요 단지들 역시 너나 할 것 없이 분양일정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1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을 예고했던 단지들이 속속들이 분양일정을 뒤로 미루고 있다.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종전보다 강화된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 기준을 발표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새로운 심사 기준에 따르면 새 아파트 분양가는 주변 시세 대비 최대 105%를 넘지 않아야 한다. 그동안 공공택지 아파트에 적용되던 ‘분양가 상한제’가 사실상 민간 분양 아파트에도 적용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서울 주요 단지들의 경우 분양을 예고했지만, 일정을 다시 조율하고 있다. HUG의 분양가 심사를 무더기로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MBC 부지에 들어서는 브라이튼 여의도 역시 아파트 분양일정을 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시행사인 신영 등은 이 단지의 분양가로 3.3㎡당 4000만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HUG의 새로운 분양가 심사기준을 적용하면 최대 3000만원을 넘지 못한다. 더욱이 여의도의 경우는 오피스텔을 제외하고 준공 10년 이내 아파트는 한 곳도 없어서 분양가 책정 기준이 애매한 상황이다.

이에 신영 측은 아파트 분양가에 대한 협의점을 찾지 못해 브라이튼 여의도 오피스텔 4개동 849가구를 우선 7월에 분양한다는 방침이다. 아파트 454가구의 분양일정과 분양방법은 이르면 이달말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이낟.

뿐만 아니라 총 1만 2032가구 가운데 일반분양 물량이 5000여가구에 달하는 둔촌주공아파트 역시 일반분양을 하반기로 미루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곳의 일반분양가는 당초 3.3㎡당 3300만~3500만원 정도가 예상됐다. 하지만 HUG의 분양가 심사 기준 개선에 따라서 주변 시세를 감안하면 2500만원선에서 분양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분양 자체를 아예 후분양으로 돌리려는 단지들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후분양은 아파트 공사가 일정 이상 진행된 뒤 분양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분양보증 발급이 필요 없어 HUG의 분양가 심사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과천주동1단지 재건축 아파트 과천 더 퍼스트 푸르지오 써밋은 올해 초 후분양을 확정했다. 조합과 시공사가 HUG와 여러차례 분양가 협상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의 고분양가 억제 정책에 대해 순기능보다 역효과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와 관련해서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통제로 인해 계획보다 분양일정이 장기간 연기되거나 후분양으로 하는 것 모두 수요자들에게 분양가를 상승시키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면서 “시행사와 건설사들은 미뤄진 분양일정만큼 금융비용이 더 발생해 분양가를 낮추려는 노력도 현실 불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급 일정에 차질이 생겨 공급이 끊긴 곳은 추후 청약과열 등이 생길 수 있다. 고분양가를 막겠다는 정부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서민을 위한 정책이라면 조금 더 시장 상황을 면밀이 따져본 뒤 분양일정 등을 감안해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선다혜 기자 a40662@speconomy.com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