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기업 보여주기식 방역 노동자 건강권 침해”
쿠팡 “방역 대책 열심, 노동자 인권 챙겼다”

▲ 지난 5월 28일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폐쇄 조치됐던 쿠팡 부천 물류센터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성아 인턴기자] 국회 산업기술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쿠팡, 마켓컬리 등 물류센터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있었던 기업의 방역이 여전히 ‘보여주기식’이라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기업의 보여주기식 방역은 종사 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침해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쿠팡의 경우 지난 5월 부천물류센터 집단감염 이후 정부 점검을 받고 방역 강화 프로그램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들은 여전히 방역 실태가 미비하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쿠팡은 개인위생과 밀접한 작업복과 작업기기 등을 공동으로 사용하게 하여 노동자 간 접촉도를 높이고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고 한다. 방역
감시 체제가 마련됐지만 이는 노동자들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위함이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피해 쿠팡노동자 인권실태조사단은 지난 28일 인권실태 조사보고서를 발표해 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지켜주지 않았던 쿠팡의 방역 대책을 맹비난했다. 부천물류센터 피해자들로 이루어진 대책위원회는 지난 9월 2일 쿠팡의 방역 대책에 대해 검찰에 고발을 진행하기도 했다.

류 의원은 “기업의 근본적 대책도 없는 ‘보여주기식’ 방역 실태는 정부의 ‘수박 겉핧기식’ 방역점검 때문”이라며 “이번 국감에서 산업 전반에 방역 대책이 충분했는지 보완할 것은 없는지 살피겠다”라고 전했다.

쿠팡 측은 이러한 주장들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쿠팡 관계자는 “부천 물류센터 사태 이후 지금껏 ‘더 나은 방역’을 회사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전사적 노력을 기울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지적한) 작업복의 정부당국이 이들의 공동 사용을 집단감염의 원인으로 지목한 바가 없고, 해당 복장은 일상적인 작업복이 아닌 특수 상항을 위한 보호용구다”라고 선을 그었다.

감시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한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전담직원까지 고용해 ‘안전감시단’을 운영한 것”이라며 “이는 정부 각 기관 관계자들이 공통적으로 칭찬한 조치다”라고 반박했다.

쿠팡은 “물류센터 노동자들 중 코로나19로 자가격리 명령을 받은 일용직 노동자에 대해서도 사회적 지원의 사각지대를 조정하기 위해 100만 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제공했다”라며 “방역대책은 물론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덧붙였다.

오늘 7일 국회에서 열리는 산자중기위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는 쿠팡과 같은 기업 방역 실태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셜경제 / 김성아 기자 sps0914@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