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전두환과 12.12쿠데타 주역들과의 기념 만찬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2.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전두환 저격수’로 이름을 알려온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7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오는 4월 총선 출마와 관련해 당내 갈등이 있었다는 것이 임 부대표 측의 전언이다.

임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임 부대표는 그동안 서울 서대문구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알츠하이머 병세를 핑계로 故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넘겨진 재판에 불출석 하면서도 골프장에서 ‘풀스윙’을 날리는 장면과 12·12군사쿠데타를 기념해 쿠데타 주역들과 만찬을 즐기는 모습을 공개하는 등 ‘전두환 저격수’로 이름을 날렸다.

하지만 구의원 신분으로 전두환 추적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임 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두환 추적을 국회의원이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한다”면서 “소명을 완수하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최근 결심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정의당 당규에 따라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할 경우 상무위원회 의결을 구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임 부대표는 16일 구의원직을 사퇴하고 상무위에서 총선 출마를 요청했지만 재가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상무위를 열고 임 부대표가 당과 상의 없이 구의원직을 사퇴한 데 대해 직위 해제 및 당기위원회 제소를 의결했다.

정의당은 임 부대표의 비례대표 출마 불승인을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유권자 선택을 저버리는 행위로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강미진 대변인은 “상무위에서 임 부대표의 총선 비례대표 출마를 승인하지 않았으나 당과 상의 없이 사퇴서를 제출했다”며 “이같은 행위는 서대문구 구민들의 뜻을 거스른 행위이며 선출직으로서 유권자에 대한 책임을 저버린 선택”이라 밝혔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