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12월 19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국회의원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물을 마시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가 서울 흑석동 재개발 지역 상가 주택을 25억 7000만원에 매입해 34억 5000만원에 팔아 1년 5개월 만에 8억 8000만원의 시세차익을 남기면서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였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에 대한 4·15 총선 예비후보 자격 검증 심사를 보류했다.

16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의겸 전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논란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는 판단 하에 당 검증위는 지난 14일 회의에서 적격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계속 심사 대상에 올렸다고 한다.

흑석동 상가 주택 매각으로 9억 원여에 가까운 시세차익을 남긴 김 전 대변인은 전북 군산 총선 출마를 선언한 상황인데, 부동산 매각 당시 차익을 기부하겠다고 했고, 실제 기부가 이뤄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심사 대상으로 남겼다는 게 당 검증위의 설명이다.

민주당 예비후보자는 적격과 부적격, 계속 심사 대상 등으로 분류되는데 계속 심사 판정이 내려질 경우 재심사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검증위는 김 전 대변인의 소명자료 등을 접수받은 뒤 오는 20일 회의에서 적격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앞서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 이상을 보유한 예비후보자를 대상으로 실거주하는 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택에 대해 2년 내 매각하겠다는 서약서를 받고, 만약 서약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징계하기로 결정했다.

김 전 대변인은 2018년 7월 KB국민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흑석동 재개발 지역 상가 주택을 25억 7000만원에 매입했는데, 이후 특혜대출 의혹이 제기되면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이로 인해 김 전 대변인은 청와대 대변인직을 사퇴했고, 지난해 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흑석동 상가주택 매각 소식과 그에 대한 차익을 기부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4·15 총선 군산 출마를 선언했으나, 선거 기간에 기부하면 법에 저촉될 수 있다는 이유로 선거 이후 기부하겠다는 입장이다.

동생도 흑석동 재개발 지역 건물 매입…대출 자필 서명 의혹

한편, 김 전 대변인의 동생도 흑석동 재개발 지역의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전 대변인은 둘째 동생 부인의 권유로 막내 동생이 집을 산 것이라면서 자신이 관여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김 전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퇴할 당시 ‘아내가 나와 상의하지 않고 투자한 것’이라며 자신은 몰랐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다만, 대출을 받아 26억원에 가까운 상가주택을 사는데 남편이 이를 모를 수 있냐는 지적이 나왔고, 무엇보다 특혜대출 의혹이 일고 있는 대출 관련 서류에 김 전 대변인이 자필로 서명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바 있다.

물론 김 전 대변인은 ‘아내가 가계약을 하고 집주인에게 돈을 부치던 시각 저는 문재인 대통령을 따라 모스크바로 가는 비행기 안이었고, 통화도 할 수 없었다’며 관여하지 않았다는 자신의 해명은 거짓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