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주요 20개국(G20)과 국제금융기구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저소득국가 위해 1조 달러 규모의 자금지원패키지를 조성하는 등 G20 액션플랜을 승인했다.

16일 기획재정부와 주요 언론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한국시간)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제2차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당초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화상회의로 개최됐다.

이 회의에는 주요 20개국 및 초청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를 비롯해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세계은행(W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 대표가 참석했다.

주요 안건으로 IMF의 세계경제전망과 정책 대응방안, 지난달 26일 G20 특별정상회의에서 마련하기로 합의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G20 액션플랜’을 집중 논의했다.

G20은 앞선 특별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후속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세계경제가 올해 크게 악화(-3.0%)될 것이나 내년에는 반등(5.8%)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각국은 향후 경제상황의 엄중함을 깊이 인식하는 가운데, 보건시스템 확충, 경제충격 완화 노력을 지속하고, 바이러스 확산 억제 및 백신개발을 위한 협력과 취약국 지원 등을 위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마련된 G20 액션플랜은 ▲방역대응 ▲경제대응 ▲국제금융 ▲지속성장 회복 ▲미래준비 등 중장기과제까지 5대 분야로 구성됐다.

방역측면에서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미래 팬데믹 위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제측면에서는 ▲취약계층 지원 ▲글로벌 공급망 복원 ▲IMF 지원수단 확대 ▲저소득국 채무상환 유예 등 총 40개의 행동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한국과 프랑스가 공동의장국을 맡고 있는 국제금융체제실무그룹에서는 저소득국·취약국을 위한 대규모 자금지원 패키지에 대한 G20 차원의 합의를 이끌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총 1조 달러의 대출여력을 바탕으로 종합적 자금지원 패키지를 마련하고, 세계은행(WB) 및 지역개발은행(RDB) 중심으로 저소득국 지원을 위해 총 2000억 달러 규모의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

모든 IDA(1인당 GNI 1175 달러미만이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곤란한 76개국(WB)) 및 LDC(3년 평균 1인당 GNI 1025 달러 이하로 인구 7천5백만명인 국가) 국가가 보유한 공적채권에 대해 올해 말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해주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글로벌 금융안정 회복 및 저소득국과 취약국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금융지원 패키지와 채무유예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것은 큰 성과다”라고 발언했다.

G20 재무장관들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 일자리 보호, 세계경제 회복을 위해 가용한 정책수단과 자원을 총동원해 지원하자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