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가운데) 국무총리, 이해찬(가운데 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상조(가운데 오른쪽 세 번째) 청와대 정책실장 비롯한 당정청 관계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대응을 안건으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2.05.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가용 예비비 3조 4천억 원을 활용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5일 국회에서 신종 코로나 대응을 위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이같은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현재 정부가 감염병과 관련해 기 확보한 정부예산을 활용하고 있고 가용 예비비 3조 4천억 원을 적재적소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국세 납기 연장 및 징수유예를 최대 1년 연장하자고 정부에 요청했다”며 “피해기업 및 자영업자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유예해줄 것도 정부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중국 내 신종 코로나 확산 상황 및 중국 당국의 대응동향을 주시하며 중국 내 우리 국민과 기업이 처한 상황 및 보건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중국과 소통하면서 중국 내 우리 국민을 위한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공관과 비상연락체제 유지 등 안전 보호 노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당정청은 신종 코로나 사태 대응 과정에 있어 중국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며 이후 한중관계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당정청 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이인영 원내대표·윤호중 사무총장·김상희 코로나특별위원장이, 정부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강경화 외교부·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이호승 경제수석·김연명 사회수석이 참석했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