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윤성균 기자]정부는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됨에 공장 가동 중단과 수출입 제한 등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해 20조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에 나선다.

기획재정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수출입·해외진출기업 긴급 금융지원방안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최근 코로나19 사태 확산, 특히 팬더믹 선언 이후 글로벌경기 둔화, 위험회피 및 달러선호경향 심화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이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며 “국내외 시장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 은행, 기업 등이 철저히 대비하고 선제 대응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내 외화유동성 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기업·금융회사들이 외화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다층적인 외화유동성 공급체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긴급 금융지원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중 경영지원 29조1000억원 중 수출입은행 지원분 8조7000억원의 세부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수출입은행과 거래하는 국내기업(해외현지법인 포함) 중 6개월내 만기도래하는 877개사의 11조3000억원 규모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1년 만기를 연장해준다. 신규자금 2조원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은 기존 적용금리에서 중소기업은 0.5%포인트, 중견기업은 0.3%포인트 금리우대 혜택과 함께 중소기업은 이자납부를 6개월간 유예한다.

수출입·해외진출 기업(현지법인 포함) 가운데 수출입 부진과 신용도 하락 등에 따른 해외사업 신용보강을 위해 2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보증을 제공하고, 중소·중견기업의 보증료를 우대한다.

기존에 거래가 없어 신용등급이 존재하지 않는 중소 수출기업의 경우는 2000억원을 푼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었다면 정성평가를 생략하고 재무제표만으로 최소 5억원에서 최대 100억원을 신속 지원한다.

새로 만들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존 국내 거래기업 중 수출입 계약실적이 없거나 대출한도를 소진한 기업을 위해 2조원 규모 긴급 경영자금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평년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한도로 중소·중견기업은 최근 3년 평균 연매출액 50% 이내, 대기업은 30% 이내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기업에만 지원하는 수출실적을 한도로 필요자금을 대출하는 상품도 2조원을 투입해 코로나19 피해 및 혁신성장,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기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만기연장 등 기존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은 즉시 시행하고, 신규 프로그램의 경우 감사원 협의 등을 거쳐 신속히 지원할 방침”이라며 “필요에 따라 적정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등 수출입은행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소요비용 보전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수출입·해외진출기업 긴급 금융지원을 비롯해 ▲고용유지 지원금 지원 확대 ▲공공부문 계약제도 개편 및 소비·투자 확대방안 ▲2020년 추경예산 신속 집행계획 등이 논의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윤성균 기자 friendtolif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