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찬영 기자]정유사들의 수익성 핵심 지표인 정제마진이 연이은 하락세로 마이너스까지 악화됐다. 정제마진이란 석유제품과 반제품을 제조해 얻는 수익을 말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이달 셋째 주 배럴당 -0.6달러로 나타났다. 지난 주 대비 배럴당 0.5달러 떨어진 수준이다.

주 평균 기준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2001년 6월 첫째 주(-0.524달러/bbl) 이후 18년만이고 일간으로는 이달 이전엔 2009년 10월14일(-0.12$/bbl)이후 10년 만이다.

정제마진이 폭락한 것은 미중 무역분쟁이 깊어짐에 따라 정유제품 수요가 감소한 게 주원인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고유황유인 벙커C유 가격의 급락,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고도화 시설을 통해 경유 생산을 늘리며 수익성이 내려간 것도 타격이 컸다.

당초 시장에서는 내년부터 적용되는 국제해사기구(IMO) 황산화물 배출규제 시행 효과로 하반기에는 마진이 개선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으나 수익성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에쓰오일 등 국내 주요 정유업체는 4분기에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에쓰오일의 경우 지난 2분기에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타격으로 905억원의 영업손실을 나타냈으며 3분기 영업이익도 2307억원으로 전년 동기(3157억원)에 비해 적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들 업체는 정유 부문 부진을 화학 부문으로 메꾼다는 계획이지만 화학업종 역시 손실 우려가 따르는 상황이다. 화학제품의 원재료인 나프타와 중간재인 에틸렌의 톤당 스프레드가 톤당 250~300달러는 유지돼야 수익이 발생하는데, 지난달에 212달러까지 내려앉았기 때문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유 부문의 실적이 뒷받침돼야지 화학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가능하다”며 “이같은 정제마진 폭락은 정유사 경영진들에게는 매우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홍찬영 기자 home21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