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서울 관악구 봉천동 소재의 한 임대 아파트에서 탈북 모자가 굶어 죽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야당은 고인들의 명복을 빌면서도 북한 인권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인식이 초래한 비극이라 비판했다.

먼저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13일자 논평에서 “굶주림과 폭압을 피해 목숨을 걸고 자유대한민국으로 넘어온 탈북 여성이 어린 아들과 함께 굶어 죽은 지 두 달 만에 발견됐다는 언론보도에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입만 열면 남북경협을 얘기했는데, 북한과의 경제협력만이 일본을 이기고 한반도의 공영을 갖고 온다고 말해왔다”며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밀어붙이기 전에 탈북 주민들부터 먼저 챙겨야 한다. 탈북민에 대한 올바른 대우를 통해 우리는 통일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걸 모르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민 대변인은 이어 “굶주림을 피해 탈북한 사람이 아들과 함께 서울 하늘 아래서 굶어죽었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역사는 자유와 배고프지 않을 권리를 찾아 목숨 걸고 북한을 탈출한 모자가 친북성향의 문재인 정부 치하에서 수도 서울에서 굶어 죽었다고 기록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북한의 눈치를 보며 북한의 치부인 탈북민들을 외면한다면 민족의 죄인으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한 발에 수십억 원씩 하는 미사일 수십 발을 불꽃놀이 하듯이 펑펑 쏘는 북한에 저자세로 쌀 퍼줄 생각 말고 국내 탈북인 등 불우한 우리 국민부터 챙기라”라고 쏘아 붙였다.

그러면서 “탈북주민들을 돌보고 챙기는 일은 국가의 기본 책무이자 대한민국의 인권 수준을 세계에 보여주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 비극적인 상황에 무한 책임을 느끼고 재발 방지에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북한인권 운동가였던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국민인 탈북 모자의 아사 근본 원인은 탈북자를 남북관계의 부담으로 생각하는 대통령의 인식”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탈북 모자가 굶어죽는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는데, 냉장고에 고춧가루 밖에 남지 않았다는 보도를 보고 대한민국이 이것 밖에 안 되나 분노와 한탄이 밀려왔다”며 “탈북자의 아사는 이방인의 죽음이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 굶어죽은 것”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탈북자와 북한 인권을 대한민국의 민폐로 취급하는 문재인 정부의 인식이 초래한 비극”이라며 “문 대통령은 북한 인권은 말할 것도 없고 북한 주민이 아닌 우리 국민인 탈북자까지도 무관심 하다. 아니 오히려 남북관계의 짐으로 생각한다”고 질타했다.

하 의원은 “대통령이 탈북자를 홀대하니 통일부 장관 및 차관까지도 탈북자를 관리하는 하나원 설립 20주년 행사에 불참했다”며 “일부 국민과 달리 탈북자 국민의 복지는 복지부가 아닌 통일부 소관이다. 청와대와 통일부 모두 탈북자가 대한민국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공무원이 탈북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탈북 모자의 충격적인 아사에 대해 대통령은 사과해야 한다”며 “21세기 대명천지에 대한민국 국민이 굶어죽은 것에 대해 대통령은 진심어린 조문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