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수사팀을 비롯한 전국 검찰청 검사들에게 수사와 관련한 언급에 주의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에 사건에 대한 보안을 강조하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모든 검사들에게 수사 언급을 자제하도록 요구한 것은 이례적이다.

29일 복수의 검찰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선 지방검찰청 검사들은 “민감한 사건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외부에 어떤 말을 할 때 신경 써서 하라”는 내용의 지시를 전달 받았다.

전체 메일이나 공문 등을 통한 공식적 지시는 아니지만 대검찰청 차원에서 일선 검찰청의 행정을 담당하는 기획검사들에게 비공식적으로 이 같은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는 검사들의 경우 검찰 내부 전산망인 ‘이프로스’를 통해 “조 후보자와 관련해 압수수색까지 벌인 만큼 언행에 각별히 신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쪽지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곳이다. 서울중앙지검을 비롯한 전국 검사들에 사실상 ‘함구령’이 내려진 셈이다.

조 후보자 의혹과 같이 여론의 집중 조명을 받는 사건의 경우 검찰은 수사팀에 대외 보안을 강조하곤 한다. 그러나 수사와 관련 없는 검찰청 소속 검사들에게가지 수사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도록 요구한 건 이례적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 내부에서는 ‘수사정보를 알지 못하는 검사들에게까지 이렇게 얘기하는 건 그만큼 검찰이 이번 수사가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 27일 조 후보자 의혹 관련 기관에 대한 기습 압수수색 직후 정치적 해석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압수수색은 조 후보자 본인은 물론 청와대와 여당도 사전에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두고 검찰이 정치화 됐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이번 함구령과 관련해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일선 검찰청에 지시를 내린 것”이라 전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