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민정수석실이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 부시장과의 유착관계 의심을 받고 있는 건설업체 등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에 위치한 대보건설 본사 등 4개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및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한다.

유 부시장이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보건설 등과의 유착관계 정황을 포착한 검찰이 이날 증거 수집을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유 부시장과 가족 등의 금융계좌 추적과 금융정보원(FIU)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대보건설 등 4개 업체가 유 부시장에게 각종 편의를 제공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2월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며 당시 조국 민정수석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제1부속실 행정관으로 일했던 유 부시장은 금융위 정책국장 시절 여러 기업으로부터 차량과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을 받았다는 비위 의혹이 불거졌다. 뿐만 아니라 금품을 받은 대가로 금융위 인사에 관여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유 부시장은 2017년 10월께 청와대 특감반에 출석해 감찰 조사를 받았는데, 별다른 징계 조치 없이 감찰이 중단됐다.

유 부시장은 이후 지난해 3월 금융위에서 나와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지난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임명됐다.

김태우 전 수사관 등 당시 특감반에서 근무했던 일부 인사들은 ‘조 전 장관 등 윗선이 개입해 유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됐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