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국회정상화, 6월 임시회소집' 촉구 농성을 시작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12.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국회 정상화를 두고 협상을 진행 중인 여야가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루고 세부조율을 시작하며 6월 임시국회 소집이 가까워진 모양새다.

이번 주 국회 개회는 사실상 물 건너갔지만 여야가 지난4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와 사법개혁 법안 처리에 접점을 찾으며 이달 말로 활동 종료가 예정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의 연장 문제 등 세부 쟁점들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12일 기자들과 만나 “(합의가)될 것 같다고 한 말이 허언이 아니었다”며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내일까지 조금 더 기다려보자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우선 합의 처리하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에 양 측이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1차적으로 심사·의결할 정개특위·사개특위 활동기한 연장에 대해서는 6월 국회 개회 후 추가 논의를 이어가자는 쪽으로 협상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내에서 활동기한 연장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선거법 개정안(정개특위)과 형사소송법·검찰청법 개정안(사개특위)는 각각 행정안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로 넘어가게 된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조금씩 상대에게 빈 공간을 내 줄 수 있어야 한다”며 “너무 많이 이기려 하면 지금 우리에게 돌아올 것은 대결과 갈등의 길 뿐”이라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구체적 협상 내용은 언급하지 않고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한 공세를 이어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이 추경안 곳곳에 독소예산을 끼워 팔고 있다”면서 정부의 추경안을 “정책실패의 땜질용 추경, 총선 사전 선거운동용 추경”이라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를 오가며 절충안을 내놓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문제는 국회 등원 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오늘 내일 중 합의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려 한다”고 알렸다.

그러나 정의당은 국회 소집에 찬성하는 정당끼리라도 소집을 해야 한다며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진행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일단 국회를 열어놓고 한국당이 들어오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5·18 망언 3인방(김진태·김순례·이종명)을 제외하고 모든 의원들께 친전을 드렸고, 30여 분이 국회 소집 요구서에 서명을 해주셨다”면서 “40여 분의 서명이 더 필요하다. 언제든 이 자리로 와서 서명을 해달라”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