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 강당에서 '국민의 절망을 희망으로 만들겠습니다'를 주제로 민생투쟁 대장정 마무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5.27.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두 달 동안 국회 파행이 지속되며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지연됨에 따라 청와대가 해결책 마련에 역력한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이 지난 25일을 마지막으로 장외투쟁을 종료했지만 패스트트랙 철회·유감표명을 전제로 국회복귀를 요구하며 정책투쟁을 선언해 국회 정상화의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패스트트랙에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을 태우고 개정하겠다며 국회에 들어오라는 것이 정치냐”라며 “저희도 입법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문 대통령이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황 대표는 또 다시 문 대통령에게 1대1 회담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저와 1대1로 만나 제가 겪은 민생현장의 절박한 현실을 들어달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일방적으로 패스트트랙을 강행한 부분에 대한 사과가 국회 정상화의 출발점”이라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한국당 측이 요구하는 패스트트랙 철회와 관련해 행정부인 청와대가 대답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1대1회담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합의된 의견을 기다리겠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도 추경안 심사가 진행돼야 하는 만큼, 국회 정상화를 염두에 두고 여야의 진전된 협의가 나오길 기대하는 모습이다. 아직 합의를 이루지는 못했지만 계속해서 가능성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은 국회를 여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내대표들끼리 논의를 하고 있으니 대화가 더 되지 않을까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요구한 1대1회동 등의 요구에 대해서도 “저희는 항상 5당 대표들과 언제든지 만나자, 필요하면 단독으로도 만나자고 했고 그 입장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런 와중에 29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이 다시 조속한 추경안 심사를 촉구할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했던 지난달 25일 이후 한 달 가까이 공식 석상에서 5차례에 걸쳐 국회의 추경안 처리를 주문한 바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