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정책 당정청 협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협의회에서는 국가 차원의 중장기적 청년 정책 로드맵 수립, 부처별 청년 대상 정책을 총괄할 통합 컨트롤타워 구축, 청년 소통 체계와 정책 역량 강화 방안 등이 다뤄졌다.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일 청년대책을 종합적으로 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콘트롤타워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청년미래기획단(민주당), 청년정책조정위원회(정부), 청년정책관실(청와대)을 각각 신설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활동을 추진한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장기적 청년정책 로드맵’ 논의를 위해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부처별로 쪼개진 청년정책을 총괄하고 조정할 콘트롤타워를 만들겠다”면서 “청와대에 청년담당직제를 신설하고 정부 차원에서 일자리 주거 및 복지 등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 밝혔다.

또 “청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청년기본법도 야당과 협의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시키겠다”고도 전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앞으로 청년이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년기본법을 중점법안으로 지정해 조속히 제정되도록 할 것”이라며 “내년 예산안에 청년정책 관련 예산을 적극적으로 편성해 반영하겠다. 전담 인력을 두고 미래기획단 제안을 검토해 종합적으로 관련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청년의 어려움은 청년이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다. 내년 총선에서 청년의 정치 참여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청년 문제의 궁극적 해결은 양극화 해소다. 사회적 안전망이 기능하도록 조세와 복지제도 개선도 다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앞으로 청년기본법이 제정되고 청년정책조정위가 설치되면 청년 삶을 전반적으로 복원하는 정책마련이 기대된다”며 “청년을 일방적 시혜대상이 아니라 정책 주체로 삼고 당사자 참여를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또한 “청년정책관실은 청년 제반정책을 기획하고 청년세대와 다양하고도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며 “청년정책관실을 중심으로 당정청 협력을 강화해 우리 사회의 미래, 희망인 청년들이 어깨를 펴고 당당히 살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