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Search: 102건

thumbimg

‘장안대 전형주 교수’ 농림부장관상 수상…“올바른 먹거리 알리는 전도사 되겠다”
선다혜 기자 2018.10.01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방송과 대중특강, 저서활동으로 인지도를 넓히고 있는 전형주 장안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가 지난 29일 ‘제 5회 한돈데이’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한돈데이는 당초 돼지 코 ...

thumbimg

[칼럼] 고은(高恩) 리더십
이창호 2013.06.24
▲ 이창호 대한명인(연설학)/사진=이창호스피치[스페셜경제] 영국의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는 1945년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며, 아버지 조지 6세의 허락을 얻어 또래 소녀들이 봉사하고 있는 영국 여자 국방군의 구호품 전달 서비스 ...
[칼럼] 근로자의 날 일하면 추가임금 지급해야
엄경천 변호사 2013.04.29
[스페셜경제] 5월 1일은 노동절이다. 현행 법률(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 법률)에 의한 이름은 ‘근로자의 날’이다. 근로자의 날에 은행이나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은 쉬는 경우가 많다. 근로자의 날 공무원들도 쉴까. 근로자의 날 사장님이 직원들에게 출근하라고 하면 불법(부당노동행위)이 될까.엄경천 변호사 ...

thumbimg

[칼럼] 소통 프로세스를 시작해보자
이창호 2013.04.15
▲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스페셜경제] 지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때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의 선거 운동은 소통의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오바마 캠프는 처음부터 소셜(social)을 ...

thumbimg

[칼럼] 스마트 사회, 스피치 브랜드화법은 따로 있다
이창호 2013.04.01
▲ 이창호 대한명인[스페셜경제] 스마트사회에 걸맞는 화술, 화법을 통해 리더십을 기르는 데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스피치 브랜드이다. 탄탄한 개인브랜드를 구축한 사람만이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스피치 브랜 ...

thumbimg

[칼럼] 창업, 무한도전에서 배우는 ‘무한가능성’
박선희 연구원 2013.03.28
▲ 박선희 한국외식경제연구소 연구원[스페셜경제] MBC ‘무한도전’이 토요일 예능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동시간대 방영되는 ‘놀라운 대회 스타킹’, ‘불후의 명곡 - 전설을 노래하 ...
[칼럼] 아름다운 사람에게는 아트 스피치가 있다
이창호 2013.03.25
[스페셜경제] 과학저술가인 리처드 로빈슨(R.Robinson)은 “해답은 우리 자신의 내면에 있다”라고 말한다.그는 머피의 법칙은 두뇌의 착각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이 합리적인 원리를 잘 이해하면 복잡하고 다난한 삶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뇌가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
가족법 전문 변호사가 말하는 유책배우자의 이혼청구
엄경천 변호사 2013.03.24
[스페셜경제] 유책배우자는 이혼을 할 수 있을까?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는 이와 관련된 이혼상담이 넘쳐나고 그에 대한 답변이 가지각색이다. 이혼절차에서 피고측이 하는 가장 전형적인 주장이 ‘유책배우자의 이혼청구’라는 것이다. 이혼전문변호사인 엄경천 변호사(법무법인 가족)는 유책배우자의 이혼청구에 관한 ...
대법원, “이혼절차 완료 전에 이루어진 재산분할도 사해행위라 단정 못해”
염경천 변호사 2013.03.22
[스페셜경제] 경제사정이 좋지 않으면서 이혼법정의 모습도 달라졌다. 이혼과 함께 재산분할을 청구하는 경우 분할 대상재산이 없어서 빈손으로 이혼을 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이런 경우 가정법원 실무에서는 위자료 액수를 증액함으로써 재산분할을 보충해주는 사례도 있지만 재산분할을 받지 못하는 것을 만회하기는 턱없 ...

thumbimg

[칼럼] 프로야구 시즌, 매출 홈런 날리다
박선희 연구원 2013.03.19
▲ 박선희 한국외식경제연구소 연구원[스페셜경제] 2013 프로야구가 3월 30일부터 시작된다. 야구팬들이라면 손꼽아 기다려온 순간이다. 각자 응원하는 팀을 지켜보며, 경기상황에 집중하게 된다. 오는 24일까지는 시범경기가 무료로 진행 ...
[칼럼] 아름다운 꽃은 나비가 찾아온다
이창호 2013.03.18
[스페셜경제] 스탠퍼드(Stanford)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경영학 박사인 제프리 페퍼(Jeffrey Pfeffer)는 “사람을 남기는 장사”이며 “기술이나 가격은 경쟁 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사람의 의욕과 창의성을 극대화시키는 인력개발 정책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장기적인 경쟁우위 ...
[칼럼] 누구나 명품 스피치를 디자인할 수 있다
이창호 2013.03.14
[스페셜경제] 사람은 동서고금 누구나 다양한 계층이 있다.이들 계층은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문화의 차이와 가치관의 차이, 종교적 차이가 크므로 스피치를 준비하거나 스피커(speaker)에 꼭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근본 사람의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법칙이 하나있다. 이 ...
'돌림자 작명', 꼭 필요한 걸까?
이필호 기자 2013.03.14
[스페셜경제] "이름 작명 시 돌림자 작명은 꼭 필요한 부분일까?사회 전반적으로 경제적 사정이 어렵고 직장구하기가 힘들어지면서 자신의 운명에 대해 확인해보고 싶은 궁금증이 커지면서 이같은 궁금정을 갖는 이들이 많다.이 가운데 최근 순 우리말을 이용한 한글이름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신생아 이름작명시 꼭 돌림자를 적용해야 하는 ...

thumbimg

[칼럼]청년창업은 대한민국의 미래다
박선희 연구원 2013.03.05
▲ 박선희 한국외식경제연구소 연구원[스페셜경제] 매년 3월이면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다. 인생의 봄과 같은 청년들은 취업시장에서 혹독한 고용한파를 겪고 있다. 밤낮 도서관에서는 고시공부라도 하듯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
[칼럼] 스마트 시대, 나다운 핵심 콘텐츠를 브랜드화 하라
이창호 2013.03.04
[스페셜경제] 작금, 아날로그 시대와 스마트 시대가 극명하게 대치하는 시대이다.이러한 스마트시대에 각 개인들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새로운 시대는 상상력과 공동 창조를 요구하고 있다. 이 양자는 각 분야에서 부를 창출하며 미래를 진화시키는 키워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전까지의 경영 방식인 시스템 경영의 틀에서 벗어나 ...

thumbimg

이혼사유 1위, ‘성격차이’
염경천 변호사 2013.02.21
▲ 엄경천 변호사(법무법인 가족)지난해 대법원이 발간한 ‘2012 사법연감’에 따르면 성격차이로 인한 이혼이 5만1315건(45.5%)으로 경제적인 문제(12.4%), 배우자의 부정(8.2%), 가족 간 불화(7 ...
[칼럼] 창조시대, 나는 과연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있는가?
이창호 2013.02.18
[스페셜경제] 성공한 사람들의 비법 중에 ‘시크릿의 법칙’이 있다. 그것은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끌어당김’의 법칙은 자신이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나를 중심으로 모여들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브랜드의 힘을 구축한다는 것은 바로 ...

thumbimg

2014 대학입시 전략, '논술'이 중요
신진상 소장 2013.02.17
[스페셜경제] 33개 대학 1만6849명(2014학년도). 31개 대학 1만5124명(2013학년도). 2013학년도에 비해 2014학년도에서는 논술로 뽑는 학생 숫자가 오히려 늘었다.서울대 다음의 연세대부터 올해 논술을 부활한 덕성 ...

thumbimg

설동근 총장의 활기찬 행보에 후끈한 동명대
이필호 기자 2013.02.14
▲ 설동근 동명대 총장[스페셜경제] 동명대 설동근 총장의 바쁜 행보에 동명대는 방학도 잊은 채 뜨거운 열기를 뿜어내고 있다.‘부산발교육혁명’ 주인공 설동근 총장이 지난 6월 1일 이후 8개월째 이끌고 있는 동명대 ...

thumbimg

[칼럼] 행복을 만드는 어드레스의 힘
이창호 2013.02.12
▲ 이창호[스페셜경제]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드레스의 힘을 인격적인 설득 방법(ethos), 감성적인 설득 방법(pathos), 논리적인 설득 방법(logos) 가운데 특히 인격적인 설득 방법을 강조했다.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진정한 눈빛 ...

주요기사

+

이슈포커스